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대장 내시경, 준비가 결과 좌우"…'깨끗한 장' 가장 중요

뉴시스 이승주
원문보기
"자신에게 잘 맞는 제형 선택해야"
[서울=뉴시스] AI 메디테크 전문기업 웨이센은 전주예수병원에 AI 위, 대장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웨이센 제공) 2024.06.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AI 메디테크 전문기업 웨이센은 전주예수병원에 AI 위, 대장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웨이센 제공) 2024.06.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대장 안의 용종이나 염증을 찾아낼 수 있는 대장내시경을 받을 때는 장을 깨끗이 비우는 장 정결이 가장 중요하다. 대장암처럼 조기 발견이 중요한 질환은 장 정결 상태가 결과의 신뢰도를 좌우하기도 한다.

6일 JW중외제약 홈페이지에 따르면 장이 잘 정리된 경우에는 검사 속도와 정확도가 모두 높아지고, 조기 발견 가능성도 크게 높아진다. 장 안에 내용물이 남아 있다면 숙련된 의료진이라도 병변을 정확히 관찰하기 어렵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검사보다 준비가 더 중요하다는 말처럼, 장 정결은 진단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며 "장 정결제 복용을 단순한 사전 과정이 아닌 검사의 첫 단계로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장 정결제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으로는 폴리에틸렌글리콜, 황산마그네슘, 황산칼륨, 황산나트륨 등이 있다. 이들 성분은 장 안에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묽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돕는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 정결제의 제형은 가루약(분말형)이다.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익숙한 방식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루약은 물에 타서 일정량을 마시는 방식으로,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장 전체를 빠르게 비울 수 있다.

하지만 가루약 특유의 짠맛이나 식염수 같은 풍미 때문에 구역감을 유발해 복용 편의성이 떨어진다. 또한 일반적으로 약을 물에 타서 마신 뒤 그만큼의 물을 추가로 마셔줘야 해서 복용 과정이 번거롭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올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알약 형태의 장 정결제 선택이 늘고 있다. 알약형의 가장 큰 장점은 복용이 간편하다는 점이다. 정해진 시간에 물과 함께 정해진 수의 알약만 복용하면 된다. 복약 방법이 직관적이고 부담이 적다. 가루약 특유의 짠맛이나 구토감에 민감한 이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시장에서는 정제 크기를 줄이고 갯수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제형 개선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JW중외제약은 최근 대장정결제 알약 '제이클 정'을 출시했다. 제이클 정의 복용량은 총 20정으로 현재 국내 정제형 대장정결제 중 복용량이 가장 적다.


비보존제약은 알약형 장 정결 개량신약 '비보락사정'의 임상 3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보했다. 비보락사정의 1회 복용량은 기존 14정에서 10정으로 줄었다. 정제 크기와 중량도 줄이며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였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실제로 의료현장에서는 장 정결제를 끝까지 잘 먹을 수 있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며 "자신에게 맞는 장 정결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2. 2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3. 3해수부 장관 부산
    해수부 장관 부산
  4. 4대구FC 장영복 단장
    대구FC 장영복 단장
  5. 5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