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HI★첫방] '서초동', 도파민 덜어낸 변호사 이야기의 등장

한국일보
원문보기
지난 5일 첫 방송된 tvN '서초동'
현직 변호사가 극본 담당
전국 가구 평균 4.6% 시청률 기록


이종석은 '서초동'으로 돌아왔다. 그는 이 작품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라는 말로 설명한 바 있다. tvN 제공

이종석은 '서초동'으로 돌아왔다. 그는 이 작품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라는 말로 설명한 바 있다. tvN 제공


변호사가 등장하는 드라마에서는 대개 치열한 법정 공방이 펼쳐지며 도파민을 자극한다. 그러나 '서초동'은 다르다. 도파민을 덜어낸 이 작품은 일상의 고민들을 담아낸다.

지난 5일 tvN 새 드라마 '서초동'이 막을 올렸다. '서초동'은 매일 서초동 법조타운으로 출근하는 어쏘 변호사(법무법인에 고용되어 월급을 받는 변호사) 5인방의 희로애락 성장기를 담아내는 작품이다.

어쏘 변호사 안주형(이종석)은 바쁜 일상을 보내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하기 싫어"라는 말을 내뱉는 그는 열정은 잃은 상태였다. 안주형과 조창원(강유석) 배문정(류혜영) 유동욱(김경남) 하상기(임성재)는 자주 밥 모임을 하는 사이였다. 유동욱은 다니던 로펌에서 퇴사를 하게 됐고, 변호사 강희지(문가영)가 후임이 됐다.

강희지는 유동욱이 남긴 특별 인수 인계 사항을 통해 밥 모임 멤버들의 존재를 알게 됐다. 유동욱은 멤버들의 연락처도 남겨둔 상태였다. 강희지는 안주형의 메신저 프로필 사진을 확인하고 의미 심장한 표정을 지었다. 이후 강희지가 변호사들의 식사 자리에 등장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안주형은 강희지를 마주한 뒤 놀라는 모습을 보여 두 사람의 인연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편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 '서초동'



'서초동'은 매일 서초동 법조타운으로 출근하는 어쏘 변호사 5인방의 희로애락 성장기를 담아내는 작품이다. tvN 제공

'서초동'은 매일 서초동 법조타운으로 출근하는 어쏘 변호사 5인방의 희로애락 성장기를 담아내는 작품이다. tvN 제공


극본을 맡은 이승현 작가는 현직 변호사다. 그는 "변호사로 일하면서 보고, 듣고, 겪은 일들, 그러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들었던 생각들이 저도 모르게 쌓였다. 변호사들의 삶이라는 조금은 낯선 세계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감정과 이야기로 채우고자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초동'으로부터 현실성 높은 스토리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다. 막을 올린 '서초동' 역시 변호사들이 출근하고, 업무를 처리하고,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냄으로써 법조계 종사자들의 사람 냄새를 담아냈다.

극의 주역인 이종석 문가영은 맡은 역할을 안정적으로 그려냈다. 이종석은 일상에 지친 모습을 보여줬고, 문가영은 미스터리한 분위기로 그와 이종석의 관계에 대한 호기심을 높였다. 류혜영이 변호사 역할로 돌아왔다는 점 또한 시선을 모은다. 앞서 드라마 '로스쿨'에 출연했던 류혜영은 '서초동'의 제작발표회를 찾았을 때 "유니버스가 연결된 느낌"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작품 속에 밥 모임의 존재가 있고, 구성원인 변호사들이 각기 다른 개성을 자랑하는 만큼 이들의 케미스트리 역시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이종석은 '서초동'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라는 말로 설명한 바 있다. 박승우 감독은 “법조인으로서의 사명감이나 악을 무너뜨리기 위한 고군분투가 아닌 직장인으로서 그들이 매일 마주하는 현실적인 갈등이나 일상의 고민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도파민을 덜어낸 '서초동'은 작품은 제법 큰 관심 속에서 출발을 알렸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서초동'은 케이블, IPTV, 위성을 통합한 유료플랫폼 기준 1회 시청률이 수도권 가구 평균 4.8%, 최고 5.9%를 보였다. 또한 전국 가구 평균 4.6%, 최고 5.4%를 기록하며 케이블 및 종편 채널에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서초동'은 매주 토, 일요일 오후 9시 20분에 방송된다.

정한별 기자 onestar101@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3. 3이이경 하차
    이이경 하차
  4. 4우크라 북한군 귀순
    우크라 북한군 귀순
  5. 5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