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글로벌D리포트] 머스크 '아메리카당' 창당…"캐스팅보트 쥘 것"

SBS 김범주 기자
원문보기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신당 창당을 선언했습니다.

머스크는 SNS에 공화 민주 양당이 낭비와 부패로 나라를 파산시키고 있다면서 아메리카당을 창당했다고 적었습니다.

머스크는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 돈 4천억 원을 대면서 지지했고, 이후 정부효율부 수장을 맡으면서 예산 절감 작업을 주도했습니다.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 (지난 2월) : 국민들은 정부 개혁에 투표한 겁니다. 국민들은 바로 자신들이 투표한 그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10년 동안 우리 돈 5천 조원 이상 재정적자를 늘릴 감세법안을 추진하자 맞서왔습니다.

머스크는 신당에서 상원 2~3석, 하원은 10석 안팎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상원이 53대 47, 하원은 220대 212로 공화당이 약간 앞서는 상황에서 이 정도 의석을 얻으면 캐스팅보트를 쥐고 트럼프 대통령 정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은 정치철학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번 감세법안에 반대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엔 낙선시키겠다고 지목한 공화당 주요 의원들이 영입 대상이 될 전망입니다.

[토마스 매시/공화당 하원의원 : 감세안은 통과되겠지만, 제가 찬성할 만큼 아름답지 않습니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에게 맞설 경우 추방을 포함해서 강경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번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 2일) : 이 법이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서 화가 난 모양인데, 이렇게 말해두죠. 일론은 그것보다 더 많은 걸 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이 520조로 세계에서 최고 부자인 머스크가 본격적으로 자금을 쏟아붓기 시작하면, 정치권에서 적지 않은 동요가 일어날 전망입니다.

(취재 : 김범주 / 영상취재 : 이상욱 / 영상편집 : 조무환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김범주 기자 news4u@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