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尹, 저녁 식사 없이 5시간 조서 열람"…2차 조사 마무리

연합뉴스TV 김다솜
원문보기
<전화연결 : 김한규 변호사>

윤 전 대통령이 저녁 식사없이 5시간을 조서 열람에 시간썼습니다.

23시 30분 조서 열람은 마무리됐는데요.

특검은 준비한 질문을 마쳤다며 추가 소환 가능성은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김한규 변호사와 향후 수사 전망 짚어봅니다.

변호사님 나와계신가요?


<질문 1> 윤 전 대통령이 특검의 2차 조사를 받은 뒤 조서 열람에 5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조사는 저녁 6시 반쯤 끝났는데요. 조서 열람에 신중을 기울인 것으로 봐도 됩니까?

<질문 2> 오늘 조사의 경우 윤 전 대통령의 진술 거부 없이 순조롭게 조사가 진행됐습니다. 진술 조서에도 서명할 것으로 점쳐지는데요. 두 차례 조사를 바탕으로 특검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까요?

<질문 3> 윤 전 대통령은 오늘 조사에 앞서 출석하면서도 침묵을 이어갔습니다. 귀가하면서도 이렇다 할 언급이 없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특검은 오전엔 체포 방해와 비화폰 서버 삭제 혐의를 3시간여 조사했고요. 오후엔 국무위원 계엄 심의권 침해 혐의와 사후 계엄 선포문 의혹, 외환 혐의까지 조사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혐의별로 담당 변호인들을 입회시켰는데요. 양측, 오늘 어떤 혐의 입증과 방어에 특히 주목했을까요?

<질문 5> 직권남용 혐의와 관련해 특검팀은 국무회의에 불참한 국무위원들에게 집중했습니다. 앞서 검찰 조사에서는 계엄 전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을 중심으로 조사가 이뤄졌는데요. 이미 기소돼 윤 전 대통령 내란 재판에 병합된 직권남용 혐의와 어떤 점이 다른 겁니까?

<질문 6>특검팀은 오전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 체포 저지와 계엄에 동원된 군사령관들의 비화폰 삭제 지시 혐의를 들여다봤습니다. 특검이 앞서 박종준 전 처장과 김성훈 전 차장을 불렀는데요. 전해지는 바로는 김 전 차장이 진술을 다소 바꿨다는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질문 7> 내란 특검팀은 외환 혐의에 대한 수사도 첫발을 뗐습니다. 이미 군 관계자 상당수를 상대로 조사가 이뤄졌는데요. 평양 무인기 사건을 증언한 녹음파일 입수했다는 소식도 들리고요. 이른바 '노상원 수첩'에 담긴 내용도 외환 혐의의 증거로 활용될 수 있지 않습니까?

<질문 8> 지난달 18일 출범한 내란 특검은 이제 겨우 보름을 넘겼지만, 수사 초반부터 굉장한 속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란 특검의 향후 수사 향방, 어떻게 진행되리라 보세요? 만약 신병을 확보하게 된다면 다른 두 특검의 윤 전 대통령 직접 대면 조사도 속도를 내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다솜(dasomkkk@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2. 2윤석화 별세 오보
    윤석화 별세 오보
  3. 3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4. 4이재성 16강 진출
    이재성 16강 진출
  5. 5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