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7.2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올해 수능도 물수능? 킬러문항 없다…11월 13일 시행 [세상&]

헤럴드경제 정순식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6·9월 모의평가 결과 고려…EBS 연계율 50% 수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일인 4일 오전 부산 사상구 주례여고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일인 4일 오전 부산 사상구 주례여고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순식 기자]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킬러문항은 배제된다. EBS 연계율은 50% 수준이 유지된다. 올해 수능은 오는 11월 13일 치러진다.

교육당국은 이른바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 기조를 이어가면서도 적정 변별력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런 내용의 2026학년도 수능 시행 세부계획을 6일 발표했다.

올해 수능에선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되 6월과 9월 모의평가 결과와 영역별 특성을 고려해 적정 변별력을 확보한다.

전 영역·과목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만큼 해당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 수능이 끝난 후 문항별 성취기준 등 교육과정 근거를 공개할 예정이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뤄지고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를 활용해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한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는 변별이 아닌 고교 졸업자가 갖춰야 할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출제된다.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의 문제가 나온다.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2022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시험 체제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적용되며 사회·과학탐구는 사회·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중 최대 2개를 골라 응시할 수 있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은 절대평가다.


응시원서 현장 접수 기간은 8월 21일∼9월 5일이다.

올해부터는 전국에서 수험생 본인이 PC나 휴대전화에서 응시원서 사진 등록과 원서 내용 입력을 할 수 있다. 응시료는 발급된 가상계좌로 납부하면 된다.

성적 통지표는 12월 5일까지 수험생에게 배부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계환 전 사령관 구속영장
    김계환 전 사령관 구속영장
  2. 2조이 여동생 눈물
    조이 여동생 눈물
  3. 3오산 옹벽 붕괴 사고
    오산 옹벽 붕괴 사고
  4. 4광명 아파트 화재
    광명 아파트 화재
  5. 5민주당 전당대회
    민주당 전당대회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