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8.3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15만원 소비쿠폰', 21일부터 지급…신용카드·지역상품권 중 선택(종합)

아시아경제 김영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차상위·한부모 30만원
기조생활수급자 40만원
비수도권 등 추가 지급
신청 첫주는 '요일제' 적용
2차 지급은 소득상위 10% 제외
전 국민에게 15만원씩 지원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오는 21일부터 지급된다. 소득 선별을 통해 국민 90%에게 지원하는 2차 지급은 9월22일부터 시작된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장관대행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계획'을 발표했다.

김 대행은 "우리 경제의 소비 여력을 신속히 보강하면서도 소득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도록 1차는 전 국민, 2차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을 대상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단계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라며 "신속한 소비 진작을 위해 1차 지급을 먼저 시작하고 2차 지급은 소득 선별 과정을 거쳐 9월 22일 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지원 금액은 전 국민 1인당 15만원을 기본으로 한다.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1인당 40만원이 지급된다.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한 지역별 추가금도 있다. 서울·경기·인천 제외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원,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84개 시·군) 주민에 대해서는 5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다.

지급 대상자인 국민은 21일 오전 9시부터 9월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소비쿠폰은 기준일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신청할 수 있다. 2006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해 수령할 수 있다. 주민등록표에 성인인 구성원이 없는 미성년 세대주는 예외적으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모두 신청 첫 주에는 혼잡 및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된다. ▲월요일은 출생 연도 끝자리 1과 6 ▲화요일은 2와 7일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 4와 9 ▲금요일 5와 0이며 주말은 모두 신청할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등 접근성이 낮은 경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방문해 신청을 받고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찾아가는 신청'도 운영한다.


지급방식별 신청법 달라요
신용·체크카드 지급을 원하는 국민은 자신이 이용 중인 카드사의 누리집이나 앱, 콜센터와 ARS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신용·체크카드는 신청한 다음 날 소비쿠폰이 지급되며 기존의 카드포인트와 구별된다. 사용 가능한 매장에서 해당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할 경우 소비쿠폰 사용이 일반 카드 결제에 우선해 사용된다. 사용 후에는 문자메시지, 앱 알림서비스 등을 통해 소비쿠폰 잔액이 안내된다.

모바일 또는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지급을 희망하는 국민은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 역시 신청한 다음 날 소비쿠폰이 지급된다.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수령의 경우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또는 주민센터, 읍·면사무소)를 방문하면 소비쿠폰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다.

지역사랑상품권이 소위 '상품권 깡' 등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한순기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현재도 가맹점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과 단속을 하고, 이용자에 대해서도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번에 진행 과정에서도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점검과 단속을 더 강화해서 부정 등록, 부정 유통 이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대생 복귀 선언
    의대생 복귀 선언
  2. 2박서진 무명 시절
    박서진 무명 시절
  3. 3슈퍼주니어 아형
    슈퍼주니어 아형
  4. 4김정은 푸틴 회담
    김정은 푸틴 회담
  5. 5문가영 의료 소송
    문가영 의료 소송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