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尹, 내란 특검 2차 출석…거부했던 경찰 조사도 예정

연합뉴스TV 김태호
원문보기
<출연 : 서정빈 변호사>

내란 특검이 잠시 뒤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2차 소환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서 특검은 국무위원과 대통령실 참모진을 불러 윤 전 대통령의 혐의를 다지는 데 주력했는데요.

서정빈 변호사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특검팀은 오전 9시부터 윤 전 대통령을 불러 대면 조사할 예정입니다. 윤 전 대통령은 첫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서울고검 청사 1층 현관으로 공개 출석하게 되는 거죠?

<질문 2>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차 조사 당시 포토라인을 지나쳤지만 끝내 침묵을 지켰습니다. 과거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은 특검 조사 출석하면서 사과의 말을 남겼는데, 윤 전 대통령이 이번에 입장 표명을 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내란 특검은 국무위원들과 대통령실 참모진을 소환해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 상황을 재구성하는 등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혐의를 다지는 데 주력했습니다. 2차 조사에서는 어떤 쟁점이 부각될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3-1> 내란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 2차 소환을 앞두고 조사 방향과 내용, 순서 등에 대한 조율을 한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쟁점별 조사 순서에도 의미가 있을까요?

<질문 4> 1차 조사에서는 15시간 동안 특검에 머물렀는데 윤 전 대통령의 수사 거부 등으로 실제 조사는 5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도 박창환 총경이 체포방해 혐의 조사를 담당한다고 하는데, 1차 때와 같은 갈등이 반복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5> 내란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의 2차 소환을 앞두고 윤 전 대통령의 법률 참모였던 김주현 전 민정수석을 불러 고강도 조사를 펼쳤습니다. 윤 전 대통령 소환 전에 김 전 수석을 부른 배경은 무엇일까요?

<질문 6> 특검은 앞서 주초에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소환해 조사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특검팀은 계엄선포 이후 새로운 계엄 선포문이 작성됐다가 폐기된 정황 등을 수사해왔는데요. 한 전 총리를 상대로 주로 어떤 조사가 이뤄졌을까요?

<질문6-1> 내란 특검이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부터 한덕수 전 총리, 그리고 김주현 전 민정수석까지 ‘사후 계엄 선포문’ 수사에 매진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7> 어제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을 소환조사했는데요. 이주호 장관은 비상계엄 전 국무회의에 불참하지 않았습니까. 참석하지 않은 국무위원을 상대로는 어떤 내용을 조사했을까요.

<질문 7-1> 이렇게 국무위원들을 줄줄이 소환하는 것은 비상계엄 국무회의에 대한 혐의를 제대로 다지겠단 의미로 보여요?

<질문 8> 박종준 전 경호처장도 특검의 소환조사를 받았습니다. 전날에는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이 조사를 받았는데요. 체포 방해 혐의를 제대로 다지겠단 의미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9> 외환 혐의 관련해서 군 관계자들의 조사가 상당 부분 마무리됐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이 2차 조사의 핵심이 될 수도 있을까요?

<질문 9-1> 특검이 외환 혐의와 관련해 녹취록도 확보하고, 관계자 조사도 마친 상황인데요. 앞으로 특검 수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태호(klaudh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백해룡 파견 해제
    백해룡 파견 해제
  4. 4푸틴 우크라 공습
    푸틴 우크라 공습
  5. 5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