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JTBC 언론사 이미지

[팩트체크] "벌써 끝" 한국에서 장마가 사라졌다?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청자/서울 연남동 : 이제 옛날 같으면 7월에 장마가 심하게 오거든. 비가 엄청 많이 와. {호우가 막 쏟아질 정도로.} 엄청 많이 와. 비가. 7월에.]

[윤재백/서울 신림동 : 장마…최근에 장마가 있었는지 잘 모르겠어요.]

[앵커]

기상청이 오늘(3일) 올해 일부 지역의 장마가 끝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점차 장마를 느끼기 어렵다, 장마가 아예 사라진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는데, 정말 한국에서 장마가 사라진 건지 김혜미 기자와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김 기자, 장마라고 느낄 만한 비가 내리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장마가 끝났다고요?

[기자]


네, 올해 장마는 지난달 중순쯤 시작했는데요. 중부 지방은 아직이지만, 남부와 제주도는 이미 장마가 이렇게 끝났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12~13일 정도, 그리고 15일이 걸렸는데요. 제주도에서 6월에 장마가 끝난 건 기상청 관측 사상 처음이고요. 두 곳 모두 역대 두 번째로 짧은 장마였습니다.

[앵커]


그런데 올해 장마는 7월 내내 이어질 것이다, 이런 얘기가 있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사실 아마 본격적으로 여름이 찾아오기 전에 많은 분들이 소셜미디어 등에서 이런 올해의 '장마 예보'를 접하셨을 텐데요. 이 내용은 기상청의 공식 예보가 아닙니다.


기상청은 2009년부터는 장마가 언제 시작해서 끝나는지 미리 예보하지 않습니다.

다만 장마전선이라고 불리는 이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은 비가 내리기 직전과 그 후에, 종합적으로 분석해 장마 시작과 끝을 확정해 알리는 겁니다.

[앵커]

그러면 최근 장마가 사라졌다는 생각이 드는 건, 우리나라의 장마 기간이 짧아지고 있어서입니까?

[기자]

올해는 이례적으로 짧았지만요. 최근 10년 간의 장마 기간을 쭉 살펴보면, 특별히 짧아지는 추세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우리가 알던 '장마', 그러니까 이렇게 국어사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여러 날 이어지면서 추적추적 내리는 전형적인 장마가 사라졌다는 말은 맞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 사이에선 장마를 아예 새롭게 정의하고 용어나 예보 방식을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손석우/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 극단적인 집중호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그러니까 꾸준히 비가 내리는 게 아니라, 간헐적으로 내리는데 한 번 내릴 때 비가 많이 오는 그런 추세를 보이고 있거든요. 과거와 최근의 장마는 다르다. 그러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비도 달라야 된다.]

[앵커]

장마가 빨리 끝난 만큼 올해 폭염은 더 빨리, 무섭게 찾아오겠군요. 김혜미 기자와 여기까지 팩트체크 해드리겠습니다.

[영상취재 유규열 취재지원 김보현 송하은]

+++

※ 아래 링크를 통해 기사 검증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jazzy-background-202.notion.site/JTBC-1659eb1c5fb380599e2debacf70a776a?pvs=4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JTBC는 시청자 여러분의 '팩트체크' 소재를 기다립니다. (factcheck@jtbc.co.kr)

김혜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