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주식시장 교란세력 엄단…불법공매도 과징금 최고 수준 부과"

파이낸셜뉴스 성석우
원문보기
"시장 신뢰 회복 위해 자본시장 불공정 행위 근절…법 개정 포함 모든 수단 동원"

이재명 대통령이 3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열린 국회 비교섭단체 지도부와 오찬회동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3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열린 국회 비교섭단체 지도부와 오찬회동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3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자본시장 불공정 거래에 대한 대응 속도를 높이고 시장 교란 세력에 대한 엄한 처벌이 사회적으로 공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지난달 11일 한국거래소 방문 당시 간담회에서 논의된 자본시장 신뢰 회복 방안의 후속 조치로 "불법 공매도 시 과징금을 최고 수준으로 부과하라"고 했다. 이어 "법 개정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주식시장을 건전화하고 빠른 속도로 한국 증시 밸류업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주가 조작 근절을 위한 합동 대응단 설치와 계좌 중심 감시 체계를 '개인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이 보고됐다. 의심 계좌를 선제적으로 동결하고 과징금을 적극 부과하는 방향도 함께 논의됐다.

이 대통령은 또 “R&D 성과가 국가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연구자 중심의 생태계로 혁신해야 한다"며 연구개발(R&D) 관리 체계 개편을 언급했다. 국민 민원 처리와 관련해서는 "무슨 일이든 미루지 말고 즉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2. 2또 럼 서기장 연임
    또 럼 서기장 연임
  3. 3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