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케이블카 영상 보고 여행 떠난 노부부…4시간 걸려 갔는데 'AI 낚시'였다

연합뉴스TV 김예림
원문보기
[출처=SNS 캡처]

[출처=SNS 캡처]



영상 속 한 여성 리포터가 '쿠악 스카이라이드'라는 관광 명소를 소개합니다.

리포터에 따르면, '쿠악 스카이라이드'는 말레이시아의 페락주의 쿠악 훌루에 위치한 경치 좋은 케이블카 명소입니다.

케이블카를 타면 보이는 울창한 산과 그 사이 흐르는 계곡, 빈티지 박물관과 사슴을 가까이 볼 수 있는 동물원까지, 볼 거리가 가득합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사는 한 노부부는 이 영상을 보고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설레는 마음으로 쿠악 훌루로 향했습니다.

차로 4시간 반이 넘게 걸리는 먼 길을 온 부부는 인근 호텔 체크인을 할 때가 되어서야 영상의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부가 직원에게 "쿠악 훌루 케이블카를 타봤냐"고 묻자, 직원이 "이곳은 케이블카 같은 것은 없는 조용한 마을"이라고 답하면서입니다.


[출처=SNS 캡처]

[출처=SNS 캡처]



알고 보니 관광객과의 인터뷰 장면과 매표소에 서있는 관광객, 탁 트인 전망 등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AI로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AI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는 어색한 부분이 여럿 있지만 AI 영상에 익숙하지 않았던 노부부는 감쪽같이 속고 말았습니다.

이들은 "영상에 리포터도 나왔다"며 이 리포터를 고소하겠다고 분노했지만, 이 역시 실존하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노부부는 물어보는 게 부끄러워 여행에 대해 자녀들과 상의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사연은 지난달 30일 호텔 직원이 자신의 SNS에 노부부와 있었던 일을 공유하면서 알려졌습니다.

해당 직원은 "노부부에게 영상 속에 나온 사람들도 모두 가짜라고 알려줬다"며 "여행 가는 부모님한테 어디 가는지 꼭 물어보라"고 적었습니다.


사연을 접한 해외 누리꾼들은 "나도 AI 영상을 보고 속은 적이 있다", "어르신들 AI 영상 너무 쉽게 믿지 말라고 교육 좀 시켜달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AI #부모님 #인공지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예림(lim@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