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코인원-KIS자산평가, 가상자산지수 공동 개발 MOU

이데일리 김현아
원문보기
공신력 있는 가상자산 지수로 시장 투명성 높인다
ETF 기초지수 활용도 기대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공동대표 차명훈·이성현)이 3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 계열의 KIS자산평가와 ‘가상자산지수 개발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외 가상자산 시장을 반영하는 공신력 있는 지수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가상자산 ETF·기관 투자 대응 위한 지수 체계 마련

이번 MOU는 코인원이 보유한 시장 데이터·지표 제공 역량과 KIS자산평가의 지수 산출·운영 전문성을 결합해 가상자산지수 개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코인원은 가상자산 시세, 거래량, 시장 심리 등을 반영한 기초 데이터와 분석 지표, 관련 교육을 KIS 측에 제공하고, KIS는 이를 토대로 지수 기획, 산출, 성과 평가 프레임워크를 마련한다.

양사는 해당 지수가 주가지수처럼 시장 흐름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시장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는 가상자산 상장지수 펀드(ETF)제도화 움직임에 발맞춰 이번 지수가 ETF 기초지수로 활용되거나, 기관 투자자의 펀드 성과 분석 지표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인원 이성현 공동대표는 “최근 가상자산 제도화·법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시장을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지수는 부재한 상황”이라며 “코인원의 데이터 정합성과 KIS의 지수산출 노하우를 결합해 가상자산 시장의 표준 지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KIS자산평가 역시 “지수의 신뢰성과 활용도를 높여 가상자산 투자 환경 전반의 투명성과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22기 상철 이혼 사유
    22기 상철 이혼 사유
  2. 2김정은 김주애 참배
    김정은 김주애 참배
  3. 3조윤우 결혼 은퇴
    조윤우 결혼 은퇴
  4. 4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5. 5존슨 크리스털 팰리스 이적
    존슨 크리스털 팰리스 이적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