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1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李, 취임 첫 기자회견…'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출연 :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박용찬 전 국민의힘 공보메시지단장>

잠시 후 오전 10시부터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30일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기자들과의 자유롭게 질의응답이 오가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어떤 질문과 답변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관련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박용찬 전 국민의힘 공보메시지단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잠시 후 오전 10시부터 취임 30일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먼저 지난 30일 간의 이재명 정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이 대통령, 취임 후 매일 SNS에 '대국민보고' 형식으로 국정 현안과 일정을 공유하고, 국무회의 역시 기존의 '대통령 발언 중심'에서 벗어나 질의응답이 오가는 양방향 회의로 전환됐습니다. 또 각종 참사 유족을 직접 만나거나, 사전 조율 없이 민원인을 면담하기도 했는데, 이런 이 대통령의 소통 방식, 어떻게 보고 계십니가?

<질문 3> 이 대통령, 오늘 기자회견을 앞두고도 SNS에 글을 올렸습니다. "지난 30일, 5,200만 국민의 간절한 열망과 소망을 가슴에 새겼던 치열한 시간이었다"고 자평했고요. 오늘 회견에 대해선 "주권자 국민의 질문에 겸허히 답하겠다"는 각오를 남기기도 했는데, 이런 이 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4> 오늘 기자회견 이야기를 좀 짚어보면요. 일반적으로 대통령들의 기자회견이 100일을 기점으로 열렸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으로 빠른 기자회견입니다. 이른 기자회견의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번 회견은 이 대통령이 간단히 모두발언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질의응답은 사전조율을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일단 모두 발언에서 이 대통령,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까요?

<질문 6> 오늘 기자회견은 민생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세 분야로 나눠 진행 되고요. 마지막엔 주제 제한 없는 다양한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먼저 민생경제 분야에선 어떤 이야기가 오가게 될까요?

<질문 7> 정치외교 분야에선 역시나 한미 정상회담과 G7 성과, 또 코 앞으로 다가온 관세 문제와 최근 트럼프가 예고한 국방비 증액 요구 문제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8> 특히 야당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김민석 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한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이 나올지도 주목되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9> 사회 분야에선 검찰 개혁이 최근 화두로 떠오른 만큼 이에 대한 질의응답도 오갈 걸로 예상되는데요, 이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시드니 해변 총기 난사
    시드니 해변 총기 난사
  2. 2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3. 3쿠팡 청문회 불출석
    쿠팡 청문회 불출석
  4. 4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5. 5김혜경 여사 조계사 방문
    김혜경 여사 조계사 방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