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엠로, 구매 솔루션에 AI 에이전트 기능 탑재

조선비즈 김수정 기자
원문보기
/엠로 제공

/엠로 제공



인공지능(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는 자사의 구매 솔루션에 다양한 AI 에이전트 기능을 선보이며 ‘에이전틱 AI’ 기반 구매 혁신을 선도한다.

엠로의 AI 에이전트는 고객사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대형언어모델(LLM) 기반으로 구매 업무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호출 및 도구 활용, 기업 내 축적된 구매 관련 데이터나 문서 기반 검색증강생성(RAG) 검색, SQL 쿼리 생성을 통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AI가 다양한 내외부 리소스에 접근하거나 외부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는 MCP 관련 기능을 내재화해 AI 에이전트가 보다 많은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확대 가능하다.

기업 구매 담당자들은 구매시스템에서 챗봇을 통해 자연어로 질문하거나 액션 버튼 및 팝업 창으로 AI 에이전트를 실행해 협력사 검색, 구매 업무 가이드 확인, 구매 시스템 내 메뉴 탐색, 유사 발주 실적 조회, 구매 관련 문서 및 리포트 작성 등 다양한 구매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매 업무 효율성과 정확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뿐만 아니라 사용자별 숙련도에 관계없이 구매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도 역시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궁극적으로는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교한 구매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기업의 공급망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엠로는 이미 국내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의 차세대 구매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이 같은 구매에 특화된 AI 에이전트 기능을 공급했다. 국내 대표 플랜트 기업과도 유사 발주 실적 검색, 견적 비교 분석 등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개념 검증(PoC)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에이전틱 AI 활용 사례를 빠르게 확보해 나가고 있다.


또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구매에 특화된 AI 에이전트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AI가 단순히 구매 업무의 일부를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AI 에이전트 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보다 복잡한 공급망관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능형 플랫폼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엠로 관계자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갈수록 복잡해지는 공급망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에이전틱 AI로의 구매 업무 고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엠로는 다양한 AI 에이전트 기능을 구매 솔루션에 통합 제공함으로써 기업 고객들에게 공급망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정 기자(revis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기부
    신민아 김우빈 결혼 기부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대구 한국영 영입
    대구 한국영 영입
  4. 4페이커 e스포츠 조언
    페이커 e스포츠 조언
  5. 5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