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리플, 은행 면허 신청…스테이블코인 직접 관리 노린다

매일경제 원호섭 기자(wonc@mk.co.kr)
원문보기
RLUSD 발행사 리플
연준 마스터 계좌도 동시 신청


리플 로고

리플 로고

미국 암호화폐 기업 리플이 자사의 스테이블코인 ‘RLUSD’ 운영을 위해 미국 연방 규제기관에 은행 면허 신청을 했다. 블룸버그와 CNBC 등 주요 외신은 2일(현지시간) 리플이 미국 통화감독청(OCC)에 ‘내셔널 트러스트 뱅크(National Trust Bank)’ 면허를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기존 금융기관처럼 예금을 받거나 대출을 제공하는 일반 은행과는 달리, 자산 보관과 신탁 업무에 특화된 라이선스다. 최근 비슷한 신청을 낸 써클, 피델리티 디지털과 유사한 맥락으로, 향후 미국 의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만약 OCC 승인과 함께 연방준비제도(Fed)의 ‘마스터 계좌(master account)’ 신청까지 통과된다면, 리플은 RLUSD를 위한 준비금을 중앙은행에 직접 예치하고, 은행 영업시간 외에도 자유롭게 발행·환매 거래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은행 파트너에게 의존하던 구조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위즈덤트리의 암호화폐 법인이나 와이오밍주의 디지털 뱅크인 커머시움도 올해 4월에 마스터 계좌를 신청한 바 있어, 크립토 기업 전반의 제도권 진입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성탄 미사
    대통령 성탄 미사
  2. 2충무로역 인근 화재
    충무로역 인근 화재
  3. 3통일교 특검 추천권
    통일교 특검 추천권
  4. 4이재명 성탄 예배
    이재명 성탄 예배
  5. 5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