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데일리픽] SEC, 그레이스케일 ETF 승인…테슬라 베팅 투자자들 위기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 SEC, 비트코인·이더리움·XRP 포함 그레이스케일 ETF 승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대형주 펀드(GDLC)를 현물 ETF로 전환하는 것을 승인했다.

SEC 결정으로 GDLC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XRP(XRP), 솔라나(SOL), 카르다노(ADA)를 포함하는 ETF로 전횐된다. 현재 펀드 80%는 비트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GDLC는 2018년 2월 출시된 이후 7억5500만달러 규모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2.5% 운용 수수료를 부과한다. 코인데스크 인덱스 제품 및 연구 책임자인 앤디 베어는 "SEC 승인으로 투자자들은유동성이 높은 디지털 자산을 상품으로서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 2025년 상반기 비트코인 강세, 알트코인 부진…하반기 전망은?

2025년 상반기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이 주도한 반면, 이더리움과 알트코인은 하락세를 보였다. 올해 하반기 전망은 어떨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 경기 침체 우려, 중동 전쟁, 친(親)암호화폐 정책 기대 속에서도 상반기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3% 증가한 3조2700억달러에 그쳤다.

비트코인은 올해 상반기에 13% 상승하며 전체 시장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알트코인 대장주인 이더리움은 25%, 솔라나는 17% 가까이 하락했다.

규모가 작고 위험도가 높은 토큰들은 더욱 큰 손실을 겪었다.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개 자산을 제외한 트레이딩뷰의 아더스(OTHERS) 지수는 30% 폭락했다.


상반기 완만한 출발에도 불구하고 일부 분석가들은 하반기에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LMAX 그룹의 시장 전략가인 조엘 크루거는 매년 7월 암호화폐 시장이 강세를 보였으며, 2013년 이후 평균 7.56%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 빠르고 강력하다…포드, 머스탱·브롱코 전기자전거 2종 주목…

미국 포드가 자사 인기 모델 브롱코와 머스탱의 이름을 따 선보인 전기자전거가 주목받고 있다.


포드가 자전거 제조업체 엔플러스와(N Plus) 협력해 개발한 이 전기자전거는 성능과 디자인 모두 자동차의 강렬한 DNA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두 모델 모두 750W 후륜 허브 모터를 탑재해 최대 85Nm의 토크를 제공하며, 48V 720Wh 배터리로 최대 60마일(약 97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언덕을 오르거나 교차로를 질주할 때에는 페달 어시스트를 통해 최대 시속 28마일(약 45km)로 손쉽게 순항할 수 있다. 또한 파워 유닛의 무게가 4.2kg에 불과하여 178.6W/kg의 뛰어난 중량 대비 전력 비율을 자랑한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머스탱 전기자전거는 도심 주행을 위해 설계됐다. 이는 9단 시마노 변속기와 토크 센서가 적용돼 부드러운 주행감을 선사하며, 도심 속에서도 머스탱의 속도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색상은 레이스 레드, 그래버 블루, 카보나이즈드 그레이가 마련됐으며, 가격은 4000달러다.

■ 소니 PS5 독점작 라인업 공개…고스트 오브 요테이·마블 울버린까지

플레이스테이션5(PS5) 독점작들이 2025년부터 대거 출시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가장 먼저 출시되는 타이틀은 8월 29일 공개되는 '로스트 소울 어사이드'(Lost Soul Aside)로, PS5와 PC에서 동시 출시된다. 이어 10월 2일에는 '고스트 오브 요테이'(Ghost of Yotei)가 PS5 독점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 게임은 '고스트 오브 쓰시마'(Ghost of Tsushima)의 후속작으로 일본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스텔스 액션 게임이다.

2025년 내 출시 예정인 타이틀로는 '발라드 오브 안타라'(Ballad of Antara), '웨어 윈즈 미트'(Where Winds Meet), '팬텀 블레이드 0'(Phantom Blade 0)가 있으며, 각각 PS5 독점 또는 PS5·PC 동시 출시가 예정돼 있다.

이어 2026년에는 '사로스'(Saros)가 출시될 예정이며, 이는 '리터널' 개발사 하우스마르크가 제작한 3인칭 액션 게임으로, 영구적인 자원 및 진행 시스템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마블 울버린'(Marvel's Wolverine), '스워드 오브 더 씨'(Sword of the Sea), '페어게임$'(Fairgame$), '인터갤럭틱: 더 헤레틱 프로핏'(Intergalactic: The Heretic Prophet) 등 기대작들이 대기 중이다.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 캡'(Cyber Cab) [사진: 유튜브(@roadshowautos)]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 캡'(Cyber Cab) [사진: 유튜브(@roadshowautos)]


■ 돈 벌 기회라더니…테슬라 로보택시 출시 베팅 투자자들 '어쩌나'

테슬라의 로보택시 서비스가 지난 6월 22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공식적으로 첫 운행을 시작한 가운데, 예측시장인 폴리마켓에서는 테슬라 로보택시 출시에 베팅한 투자자들이 대규모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 로보택시 출시를 둘러싼 예측 시장에서 700만달러 이상이 거래됐지만, 테슬라가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서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봤다.

최근 예측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로보택시 출시 전 테슬라 관련 예측도 증가했다. 앞서 폴리마켓에서는 6월 내 테슬라 로보택시 대중 서비스가 출시될 확률이 14%에 불과했고, 당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러한 예측 확률을 나타낸 엑스(구 트위터) 게시물에 "돈 벌 기회" Money-making opportunity)라는 답글을 달았다.

머스크 CEO의 이 같은 발언 이후 로보택시 출시 성공 기대감을 반영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베팅된 거래 금액은 기존 50만달러 미만에서 720만달러 이상으로 급등했다. 하지만 실제 로보택시 서비스가 초대자 한정으로만 운영되면서 성공 확률은 2%까지 떨어졌다.

■ 테슬라·웨이모, 자율주행 결함 논란…로보택시 안전성 도마 위

자율주행차가 미래 교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최근 미국에서 테슬라와 웨이모의 자율주행차가 안전성을 의심케 하는 사고를 일으켰다.

펜실베이니아 싱킹스프링에서는 테슬라 차량이 완전자율주행(FSD) 모드에서 기찻길을 도로로 인식해 진입한 후, 그대로 주행하다가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탑승자들은 충돌 전 차량에서 빠져나와 인명 피해는 없었다. 그러나 야후뉴스가 전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조사에 따르면 테슬라 FSD는 500건 이상의 사고를 일으켰으며, 이 중 13건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사고의 45%는 FSD가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한 경우였고, 31%는 노면 상태를 잘못 판단해 차량이 미끄러진 사례였다.

웨이모 역시 문제를 피하지 못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한 웨이모 로보택시가 교차로 한복판에서 멈춰 교통 혼잡을 유발했으며, 트램까지 막아서는 상황이 연출됐다. 결국 원격 조작으로 교차로를 빠져나왔지만, 안전성과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웨이모는 오랜 테스트 끝에 상용화를 선언했지만, 여전히 예상치 못한 변수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한세엠케이, 유상증자 청약 경쟁률 4809% 기록

패션기업 한세엠케이가 유상증자 청약에서 폭발적인 수요를 기록했다.

1일 공시에 따르면, 한세엠케이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한 유상증자 청약에서 총 7억693만9544주의 청약이 접수됐다. 발행 예정 주식수는 1470만주로, 전체 청약률은 4809.11%에 달했다.

구주주 청약 결과, 우리사주조합이 6226주, 신주인수권증서 청약이 1141만3558주, 초과청약 36만7946주가 접수돼 총 1178만1504주가 청약됐다. 구주주 청약률은 80.19%를 기록했다.

이후 진행된 일반공모에서는 291만2270주의 배정물량에 대해 일반투자자와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등이 총 6억9515만8040주를 청약했다. 일반공모 청약률은 2만3869.97%에 달하며 높은 투자 수요를 보였다.

이번 청약으로 유상증자 발행 예정 주식수는 총 1470만주로 확정됐다. 단수주 및 실권주는 발생하지 않았다. 환불 및 주금 납입일은 오는 3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오는 15일이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