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SBS 언론사 이미지

구글, '스마트폰 정보 무단 수집' 미국 소송서 4천억 원대 배상 판결

SBS 한상우 기자
원문보기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했다는 이유로 제기된 미국 내 집단 소송에서 패소했다고 로이터통신이 현지 시간 1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법원 배심원단은 이날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무단으로 정보를 송·수신한 책임이 인정된다며 총 3억 1천400만 달러, 우리 돈 약 4천300억 원을 배상금으로 지급하라는 평결을 내렸습니다.

이 소송의 원고들은 2019년 약 1천400만 명의 캘리포니아 주민을 대리해 구글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들은 구글이 특정 소비자 집단을 겨냥하는 광고 등에 이용할 목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통해 구동되는 스마트폰에서 이용자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했으며, 해당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과정에서 이용자들의 비용이 드는 셀룰러 데이터를 소모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구글은 이 소송에서 해당 데이터 전송으로 피해를 본 안드로이드 기기 이용자는 없으며 이용자들은 회사 측의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 정책에 동의한 바 있으므로 배상 책임이 없다고 맞섰지만, 결국 배심원들을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구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항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번 평결이 "안드로이드 기기의 보안과 성능, 신뢰성에 중대한 서비스들을 잘못 이해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한상우 기자 cacao@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국 런닝맨
    김종국 런닝맨
  2. 2트럼프 사진 삭제
    트럼프 사진 삭제
  3. 3현빈 손예진 사랑
    현빈 손예진 사랑
  4. 4현대건설 6연승
    현대건설 6연승
  5. 5대통령 집무실 청와대 복귀
    대통령 집무실 청와대 복귀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