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부산 연안 해양환경 자료 실시간 서비스

한겨레
원문보기
부산 바다 모습. 클립아트코리아

부산 바다 모습. 클립아트코리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일 “부산 연안 해양환경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해 제공하는 플랫폼 ‘스마트 오션빌리지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부산시의 ‘데이터 기반 지능형 해양환경 관리지원 개발’ 사업으로 추진됐다.



이 플랫폼은 폐회로텔레비전과 위성, 드론,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뭍에서 흘러드는 쓰레기와 해양 미세먼지 감시, 해양산업 이슈 분석 등 스마트 해양환경 서비스를 제공한다.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를 이용한 시각화 서비스와 다양한 분류 검색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지역 맞춤형 해양환경 대응과 정책 수립을 지원할 수 있어, 안전하고 쾌적한 해양환경 조성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원 쪽은 “해양과학기술 각 분야에서 활용도 높은 좋은 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수집·유통하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해양과학기술 첨단화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식 누리집(sov-busan.co.kr)과 모바일 앱 ‘스마트오션빌리지 부산’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플랫폼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11일까지 회원 대상 행사도 진행한다. 기술원은 해양빅데이터·인공지능 센터를 설치하고 2022년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455종에 이르는 기후변화와 연안환경 자료를 공개하는 등 해양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방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반시설로 ‘해양과학 데이터 오픈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동 기자 ydkim@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주당 패스트트랙 충돌
    민주당 패스트트랙 충돌
  2. 2수원FC 강등 후폭풍
    수원FC 강등 후폭풍
  3. 3이준호 캐셔로 관전포인트
    이준호 캐셔로 관전포인트
  4. 4김병기 의혹 논란
    김병기 의혹 논란
  5. 5예스맨 MC
    예스맨 MC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