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엑스퍼트아이엔씨, 현대종합금속에 AR 스마트글라스 기반 원격협업시스템 시범 구축

전자신문
원문보기
현대종합금속에 납품한 Vuzix의 M400 모델.

현대종합금속에 납품한 Vuzix의 M400 모델.


AR 협업 솔루션 전문기업 엑스퍼트아이엔씨(대표 박정남)는 용접 및 금속 구조물 제작 전문기업 현대종합금속에 AR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원격 협업시스템 'XPERT SYSTEM'을 시범 구축했다고 밝혔다.

현대종합금속은 조선·플랜트·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금속 부품·기자재 제작 및 용접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고난도 기술력이 요구되는 제작 환경에서 효율성과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이다.

이번 시범 구축은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가 스마트글라스를 착용한 채 핸즈프리로 작업하면서, 1인칭 시점 현장 영상을 본사 및 지원 부서에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는 채팅, 통화, 파일 공유, 음성지원 기능을 활용한 즉각적 기술 지원이 가능해졌다.

현장에는 안드로이드 기반 산업용 스마트글라스 '뷰직스(Vuzix) M400이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장비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작업 안전성 및 대응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엑스퍼트아이엔씨가 공급한 AR 원격영상 협업 플랫폼 'XPERT SYSTEM'은 △UHD(4K) 이상 고화질 실시간 전송을 지원하고 △적응형 비트 전송 기술을 통해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영상 품질을 유지하며 △최대 300명 동시 접속이 가능한 미팅룸 구성 △안드로이드, iOS, 윈도 등 다양한 플랫폼 호환성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또 RTMP·RTSP 등 표준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지원해 스마트글라스 외에도 드론, 웹캠, 액션캠 등 다양한 영상 장치와 연동이 가능하다.


현대종합금속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글라스와 원격 협업 시스템 시범 도입은 국내외 지사 및 납품처와의 비대면 기술 협업을 강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기 위한 전략적 시도”라며 “현장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업무 안정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엑스퍼트아이엔씨는 향후 조선, 에너지, 건설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AR 기반 스마트 협업 기술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