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감세법' 상원 통과…"머스크 많은 것을 잃을 것"

SBS 김범주 기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강하게 밀어온 감세 법안이 미국 상원을 통과해서 하원으로 넘어갔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이 법이 미국의 국가 채무를 키운다며 강하게 반발했는데요.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걸 잃을 거라면서 대놓고 경고했습니다.

뉴욕 김범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감세법이 상원의원 100명 투표에서 50대 50 동수가 되자, 헌법상 상원의장을 겸직하면서 캐스팅보트를 쥔 부통령이 나섰습니다.

[JD 밴스/미국 부통령 겸 상원의장 : 동수가 나왔는데 부통령이 찬성표를 던져서 수정안은 통과됐습니다.]


이 법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 세금을 더 깎아주고, 초과근무수당과 팁에는 아예 면세를 해주는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동시에 저소득층 의료보험 지원 금액을 1천700조 원 깎아서 1천200만 명이 보험 가입 자격을 잃게 될 전망입니다.

반대로 부자들과 기업들 세금은 대폭 감면하면서, 10년 동안 우리 돈 5천조 원 이상 재정 적자를 늘리게 될 전망입니다.


이 내용에 반발한 공화당 상원의원 3명이 민주당에 가세해서 반대했지만, 결국 트럼프 대통령 뜻대로 통과됐습니다.

이 법안은 이제 예산 권한을 갖고 있는 하원으로 넘어가는데, 다시 한번 여야 간에 격돌이 예상됩니다.

[하킴 제프리스/민주당 하원 대표 : 공화당의 이 위험하고 극단적인 예산안은 미국인들이 목숨을 잃는 결과를 불러올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법이 적자를 늘린다면서, 다시 반발하고 나선 일론 머스크를 미국 밖으로 추방할지 검토하겠다면서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 법이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서 화가 난 모양인데, 이렇게 말해두죠. 일론은 그것보다 더 많은 걸 잃을 수 있습니다.]

이 소식에 뉴욕증시에서 오늘 테슬라 주가는 다시 한번 4% 이상 하락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상욱)

김범주 기자 news4u@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