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JTBC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파기환송' 논란...전국법관대표회의 안건 모두 부결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로 촉발된 전국법관대표회의 임시 회의가 별도의 의결 없이 종료됐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오늘 다시 열렸지만 관련 안건 5건이 모두 부결됐습니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오늘(30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가량 2차 임시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126명의 법관 대표 중 정족수 90명이 참석해 온라인 원격회의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법관대표회의 측은 “법관대표들 간에 의견이 갈리면서 어느 안도 의결 요건은 충족하지 못해 모두 부결됐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공지된 안건은 모두 7가지였습니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이 안건에 대해 조정 및 수정을 거친 뒤 5개 의안에 대해 표결에 부쳤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의견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진행 중인 사건의 판결에 대해 의견표명을 자제해야 한다는 법관 대표들 간 의견이 갈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법 신뢰, 재판 독립 등 주요 안건의 경우 모두 반대 의견이 훨씬 많았습니다.


회의에선 공정한 재판과 사법부의 신뢰, 재판독립 침해 우려 등에 대해 7개 안건이 제시됐고 중복된 안건에 대한 수정을 거쳐 5개 의안이 표결에 부쳐졌습니다.

이 가운데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이 사법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한 우려 표명' 안건은 참석 법관 대표 90명 가운데 찬성 29명, 반대 56명으로 부결됐습니다.

이와 비슷한 내용의 나머지 안건들도 모두 부결됐습니다.


앞서 지난달 26일 열린 임시회의에서는 같은 안건들이 논의됐으나 지난 대선을 앞두고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로 입장 표명 없이 선거 이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바 있습니다.



김태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