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대외경제연 "한미관세협상 타결 땐 GDP 최대 0.7%p 피해 감소"

연합뉴스 차대운
원문보기
타결시 한국 실질 GDP 0.427∼0.751%p 개선 전망
한미 관세협상 타결 전망 시나리오 개념도[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미 관세협상 타결 전망 시나리오 개념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세종=연합뉴스) 이슬기 차대운 기자 = 한미 관세 협상 타결이 이뤄져 미국이 대한국 관세를 당초 계획보다 낮춘다면 우리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최대 0.751%포인트(p) 높아진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한 '한미 관세협의 관련 공청회'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가 계속 부과되는 상황과 비교했을 때 관세 협상이 타결돼 미국의 대한국 관세가 조정될 경우 한국의 실질 GDP가 이같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외경제연구원은 미국의 관세 조치에 따른 직간접 수출 감소 효과, 주요국의 성장 감소로 인한 수입 수요 감소, 제3국으로의 수출 전환 등 요인을 반영해 표준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대외경제연구원은 한국에 25%의 상호관세와 철강·알루미늄(50%), 자동차·부품(25%) 품목 관세가 적용되는 것은 물론 아직 발표되지 않은 반도체와 의약품에도 25%씩의 품목 관세가 붙는 상황을 가정해 먼저 미국의 관세 조치에 따른 한국의 피해 상황을 '기준선'(베이스라인)으로 설정했다.

이 같은 조건을 바탕으로 한미 협상이 타결돼 일정 미국의 대한국 관세가 낮아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국의 실질 GDP가 약 0.427∼0.751%p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이 같은 효과는 실제로 GDP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전에 없던 높은 관세가 부과되는 것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피해가 감소한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2. 2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3. 3김민재 퇴장 뮌헨
    김민재 퇴장 뮌헨
  4. 4트럼프 그린란드 나토 합의
    트럼프 그린란드 나토 합의
  5. 5광양 산불 진화율
    광양 산불 진화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