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디지털포스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윈도우 오류 '블루스크린' 사라진다 … "검은색으로"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디지털포스트(PC사랑)
원문보기
[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메타가 오픈AI 소속 핵심 인재 영입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IT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오픈AI 연구원 4명이 메타가 설립 중인 초지능연구소에 합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미 오픈AI에서 4명이 이탈한 것을 합치면 총 8명이 오픈AI에서 메타에 합류했습니다. 이중 오픈AI 추론모델 'o1-미니'와 'o3-미니' 개발에 참여한 핵심 인물 셩지아 자오도 포함됐습니다. 인재 영입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가 직접 AI 분야 인재들에게 이메일이나 왓츠앱 메시지를 보내 메타 합류를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새 정부가 장관 인선에 또다시 기업인 출신을 발탁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인 29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후보자에 김정관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을 지명했습니다. 현직 민간기업 사장을 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김정관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정책기획관(국장) 출신으로, 2018년에 두산그룹에 영입된 뒤 사장까지 올랐습니다. 그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재부 국채과장, 종합정책과장을 거쳐 한국은행과의 인사교류에 따라 한은 자본시장부장과 국제경제부장을 지냈습니다. 2018년 두산그룹에 영입된 이후 두산에너빌리티 마케팅 부문장 사장을 맡으며, 그룹 핵심 사업인 원전 수주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윈도우 PC에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때마다 나타났던 '블루스크린'이 사라질 예정입니다. 전날인 29일 미국 CNBC 등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예상치 못한 컴퓨터 재시작 시 나타나는 블루스크린 화면을 검은색 화면으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은색 화면은 올여름 윈도우11 24H2 업데이트 버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블루스크린은 시스템 오류의 상징과 같은 화면으로, MS 개발자 레이먼드 첸은 1990년대 초부터 블루스크린이 사용돼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인 KT클라우드가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전문 인력을 대거 채용하면서 '애저 전담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사(MSP) 전략설'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KT클라우드는 MS 애저 기반의 엔지니어링, 전환 컨설팅,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다수 채용했습니다. KT가 MS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KT클라우드가 CSP에서 MS 애저 MSP로 사업 비중을 옮기는 것이 지적이 나옵니다. 일각에서는 KT클라우드가 MS 애저 MSP 사업에 집중할 경우, 국내 CSP로서 독립성과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공동 발행을 추진하며 사단법인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 산하에 스테이블코인 분과를 신설한 가운데, 협회는 내달부터 신규 은행 가입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OBDIA는 내달부터 은행의 신규 가입을 제한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최근 시중은행에 발송했습니다. 6월 마지막 날인 오늘(30일)까지 가입 신청을 받은 뒤, 7월 초 비밀유지협약(NDA)를 체결해 정책 방향성과 컨소시엄 구성의 틀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협회는 은행 주도의 기본 구조가 먼저 본 궤도에 오른 후 기술기업의 참여시킨다는 방침입니다.


■ SK텔레콤 유심해킹 사태에 따른 정부의 최종 조사결과가 오늘(30일) 발표될 전망입니다. 위약금 면제 여부는 오는 4일 별도 발표가 예정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국회 SK텔레콤 태스크포스(TF)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를 국회에 보고한 후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고객·대리점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고 있지만,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입장입니다.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 SKT는 "법률 자문과 내부 논의가 진행 중이며, 고객신뢰위원회, 고객 자문단 등과의 협의를 거쳐 조만간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메타가 미국에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총 290억 달러(약 39조원)의 자본 조달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메타는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 KKR, 브룩필드, 칼라일, 핌코(PIMCO) 등 사모펀드 운용사들과 자본 조달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0억달러 규모의 지분 투자와 260억 달러 대출 방식으로 자본 조달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출 구조를 두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지난해 5월 태양 폭풍의 영향으로 지상에서 자율주행하는 농업용 첨단 트랙터들이 실제 위치에서 70m 이상 벗어나 움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달 초 미국 보스턴대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JGR 스페이스 '피직스'를 통해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평소 수cm 단위로 트랙터를 정밀 유도하는 GPS에 최대 70m의 오차가 생겼는데, 이는 지자기 등급 'G5'의 태양 폭풍에 영향을 받았다는 겁니다. G5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 산하 우주기상예측센터(SWPC)가 발령하는 지자기 폭풍 등급(G1~G5) 가운데 최고치입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디지털포스트(PC사랑)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