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SBS 언론사 이미지

"북한과의 갈등 해결할 것"…의지 드러낸 트럼프

SBS 윤창현 기자
원문보기
<앵커>

사실상 힘을 앞세워 이스라엘과 이란 간 휴전을 이끌어낸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북한과의 갈등 해결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019년 이후 사실상 중단됐던 북미 대화가 다시 시작될 수 있는 건지, 윤창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중재로 민주콩고와 르완다가 30년 유혈 분쟁을 끝내는 평화협정을 체결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외교성과를 하나하나 거론하며 평화중재자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트럼프/미 대통령 : 지난 몇 달간, 우리는 인도와 파키스탄, 이스라엘과 이란, 민주콩고와 르완다, 그리고 다른 몇몇 나라에서 평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다른 관련국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도 갈등 해결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트럼프/미 대통령 : 우리는 북한과의 갈등을 해결할 것입니다. 나는 김정은과 좋은 관계였습니다. 정말 잘 지내왔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봅시다.]

앞서 지난 11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려다 북측의 거절로 무산됐다는 보도에 대해 백악관은 북한과 진전을 바란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캐롤라인 래빗/백악관 대변인 (지난 11일) :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서신교환에 열려 있고, 싱가포르 회담에서 진전을 보고 싶어 합니다.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답변하실 겁니다.]

미국과 북한은 트럼프 1기 시절인 2019년 2월 하노이 회담이 빈 손으로 끝난 뒤, 사실상 대화가 중단됐고 북한의 핵무기 개발은 더 고도화된 상태입니다.

트럼프는 이스라엘과 이란의 12일 전쟁에 이란 핵시설 공습 카드를 던지며 휴전을 이끌어 냈습니다.


'힘을 통한 평화'라는 외교 노선에 대한 트럼프의 자신감이 북미 간 대화 복구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윤창현 기자 chyu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스트롯4 송가인
    미스트롯4 송가인
  2. 2탁재훈 제주도 집
    탁재훈 제주도 집
  3. 3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4. 4김혜성 월드시리즈 우승
    김혜성 월드시리즈 우승
  5. 5남북관계 개선
    남북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