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여당 주도 4개 상임위원장 선출…특검-尹 '신경전'

연합뉴스TV 정영민
원문보기
<출연: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상임위원장 자리를 두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벌이다 민주당이 4개 상임위원장을 일괄 선출했고, 국민의힘은 이에 반발해 본회의에 불참했습니다.

내란 특검이 윤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하루 앞두고 공개 출석 방침을 다시 한번 강조했는데요.

윤 전 대통령 측은 일단 내일 오전 10시 예정대로 출석은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여야 대치와, 특검-윤 전 대통령의 기싸움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첫 직무 수행 긍정률이 64%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대통령 첫 국정지지도는 윤 전 대통령보다 12%p 높은 수치인데요. 직무 수행 긍정 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이 14%로 1위를 차지했는데, 첫 직무평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을 동시에 요구했던 국민의힘이 추경 신속 처리를 위해 예결위원장 자리를 양보를 협상안으로 제안했지만 거절당했죠. 결국 오늘 본회의는 국민의힘 의원들 전원이 불참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결국 민주당 주도로 4선 이춘석 의원이 법사위원장에 선출됐습니다. 여당의 법사위원장으로 어떻게 법사위를 이끌어 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여야는 민주당이 주도해 법제사법위원장 등 4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 발언 들어보시죠.

<질문 4-1>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에 불참한 것을 두고 "정부 발목잡기"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선출을 밀어붙였다며 규탄대회를 열었는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 대통령이 오늘 국가유공자와 연평해전과 천안함 유족 등 보훈 가족들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불러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연일 보훈을 강조하며 안보 의제를 거듭 부각하는 이 대통령의 행보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국민의힘이 새 당 대표를 뽑는 ‘8월 전당대회’를 준비할 ‘관리형 비대위’를 꾸리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오는 30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의 혁신안은 어떻게 될까요?

<질문 7>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지하주차장을 통해 비공개 출석하겠다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출석 불응으로 간주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윤 전 대통령에게 최후통첩을 한 셈인데요. 윤 전 대통령이 소환조사 방법을 두고 내란특검과 기싸움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8> 지병을 이유로 입원했던 김건희 여사가 퇴원했습니다. 변호인 측에선 김 여사가 당분간 집에서 치료를 이어가고 정당한 소환 요청에는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여사에 대한 특검의 대면 조사는 언제쯤 이뤄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