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7 °
JTBC 언론사 이미지

[돌비뉴스] "방위병 출신 어떻게 생각하나" 내란 재판서 소환된 안규백

JTBC
원문보기


[기자]

< 방위병이 어때서? >

안규백 국방장관 후보자가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준비에 돌입을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26일) 김용현 전 국방장관의 내란 혐의 재판에서 안규백 후보자가 소환이 됐는데요.

국방부 인사기획관에 대한 증인신문 중, 김 전 장관 변호인이 "방위병 출신 국방장관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질문을 한 겁니다.

김 전 장관은 육사 출신이죠. 그러다 보니까 단기사병 출신인 안 후보자를 좀 비꼬는 듯한 질문을 한 건데, 검찰은 "사건과 관련 없는 질문이다"라고 지적을 했고, 재판부도 "너무 속 보이는 질문이다"라고 지적을 했거든요.

그러자 관련해서 보수논객 가운데 한 명인 정규재 씨, 이렇게 꼬집습니다.


[정규재/전 한국경제신문 주필 (유튜브 '정규재tv' / 지난 24일) : 보수 대통령 중에 누가 군대를 갔다 왔습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갔다 왔나. 윤석열이 군대를 갔다 왔나. 윤석열은 군에 대해서 모르는 거예요. 그러니까 명령만 내리면 다 말을 들을 거라고 생각하고 계엄까지 때리고… 안규백 씨가 방위로 22개월이나 근무하면 요즘 현역보다도 오히려 복무기간을 길게 군대를 근무하고 얼마나 고생했겠어요, 방위로.]

[앵커]

안규백 후보자가 국방 분야에 전문성이 있다, 이렇게 평가받잖아요?


[기자]

대통령실도 그렇게 설명했었는데요.

5선을 하는 동안 국토위를 2년 정도 한 걸 빼고는 의정 활동 내내 국방위에만 몸을 담았습니다.


다만 국민의힘에서는 이렇게 말을 합니다. 해설가와 선수는 다른 영역이다.

정치적 중립을 지킨 강직한 군인을 국방장관에 지명했다면 모든 국민이 박수를 보냈을 것이라고 했는데.

하지만 좀 돌이켜보면 64년 만에 민간인 국방장관을 지정하게 된 배경, 바로 비상계엄이라는 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이다라는 점은 되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죠. 최종혁 기자였습니다.

최종혁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유재석
    이이경 유재석
  2. 2대한항공 연승
    대한항공 연승
  3. 3대통령 국세청 방문
    대통령 국세청 방문
  4. 4김하성 애틀랜타 잔류
    김하성 애틀랜타 잔류
  5. 5손흥민 토트넘 동료
    손흥민 토트넘 동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