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SBS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취임 3주 갤럽 여론조사…"잘하고 있다" 64%

SBS 박서경 기자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 초반 직무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64%로 집계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로는 경제와 민생, 추진력을 택한 사람이 많았고, 반대로 부정적으로 평가한 사람들은 과도한 민생지원금과 나토 불참을 이유로 많이 꼽았습니다.

박서경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갤럽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3주가 되는 지난 24일부터 어제(26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1천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이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묻자, '잘하고 있다' 64%, '잘못하고 있다' 21%, 의견 유보 15%로 나타났습니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갤럽이 조사한 역대 대통령의 첫 직무 수행 평가와 비교하면, 김영삼, 김대중, 문재인 전 대통령보단 낮고, 노태우,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윤석열 전 대통령보단 높습니다.

이 대통령의 직무 수행 평가를 지역별로 보면, 지난 대선에서 이 대통령이 열세였던 TK와 PK에서,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각각 44%, 56%였습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하에선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고, 70세 이상에선 '잘하고 있다' 45%, '잘못하고 있다' 30%로 조사됐습니다.


긍정 평가 이유론 '경제/민생' 14%, '추진력/실행력/속도감' 13%, '소통'과 '전반적으로 잘한다'가 각각 8% 꼽혔고, 부정 평가 이유론 '과도한 복지/민생지원금'과 '외교/나토 불참'이 각각 20%, '도덕성 문제/자격 미달' 12%, '인사' 10% 순이었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합 여부 조사에선 '적합하다' 43%, '적합하지 않다' 31%였습니다.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 43%, 국민의힘 23%, 조국혁신당과 개혁신당이 각각 4%, 진보당 1%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격차는 2주 전 25%포인트에서 20%포인트로 줄었는데, 대선 직전 조사의 6%포인트 차이에 비하면 여전히 큰 걸로 조사됐습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디자인 : 이준호·전유근)

박서경 기자 psk@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스트롯4 송가인
    미스트롯4 송가인
  2. 2탁재훈 제주도 집
    탁재훈 제주도 집
  3. 3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4. 4김혜성 월드시리즈 우승
    김혜성 월드시리즈 우승
  5. 5남북관계 개선
    남북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