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與주도 상임위원장 선출에 "야당 발목잡기탓" "여당이 협치파괴"

연합뉴스 안채원
원문보기
민주 "민생 위해 더 미룰 수 없어"…국힘 "악법 쓰나미 올 것"
국회 운영위·법사위·문체위·예결위원장 선출(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이 국회 운영위원장·법제사법위원장·문화체육관광위원장 보궐선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거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국회 운영위·법사위·문체위·예결위원장 선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이 국회 운영위원장·법제사법위원장·문화체육관광위원장 보궐선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거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조다운 안정훈 기자 = 여야는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해 법제사법위원장 등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는 국회 본회의에 불참한 것을 두고 "정부 발목잡기"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상임위원장 선출을 밀어붙였다며 규탄대회를 열고 맞섰다.

백승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민생·경제 회복, 민생·개혁 입법 추진을 위해 공석인 상임위원장 선출을 더 미룰 수 없었다"고 밝혔다.

백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은 민생 회복을 위해 진력하는 이재명 정부 발목을 잡기 위해 상임위원장 선출을 거부하고 규탄대회를 가졌다"며 "민의를 거스르고 '묻지마식' 폭주를 하는 것은 국민의힘"이라고 비판했다.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해서 단독으로 본회의장을 빠져나가 상임위원장 선출에 응하지 않는 것은 책임 있는 정당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문 수석부대표는 "(국민의힘이) 규탄대회를 하는 것은 자유지만 국민들이 동의하겠나"라며 "경제를 망친 책임이 가장 큰 정당이 이렇게 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당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반면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민주당이 여야 합의 없이 일방적 요구를 통해 본회의를 열고 법사·예결·운영·문체위원장을 독식했다"며 "이재명 대통령의 협치 요청이 있은 지 단 하루 만에 협치를 무너뜨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송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과 (국민의힘) 107석으로 겨우 틀어막은 온갖 악법이 쓰나미처럼 밀려올 것"이라며 "무리한 법안 추진의 부작용과 폐해는 국민과 민생의 큰 주름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나경원 의원은 민주당의 요구를 받아들여 본회의를 개최한 우원식 국회의장을 향해 "이런 식으로 민주당 의장을 하려면 당장 국회의장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윤상현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소통과 협치를 강조했더니, 진짜 소통과 협치를 하는 줄 알더라' 이런 이야기가 아니라는 걸 보여달라"며 "국민의힘 의원들과 면담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당의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선출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민주당 규탄하는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당의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선출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27 utzza@yna.co.kr


chaewon@yna.co.kr

chaew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갑질 의혹
    김병기 갑질 의혹
  2. 2김종국 사랑꾼
    김종국 사랑꾼
  3. 3남보라 보이스피싱
    남보라 보이스피싱
  4. 4쿠팡 대책 장관회의
    쿠팡 대책 장관회의
  5. 5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