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국힘 '후보 교체 사태' 당무감사 난항…"회의록 받아보지 못해"

더팩트
원문보기

당무감사위 중간 브리핑
"회의록 확인해야 진상 확인"
회의록 숙지 후 권영세·권성동 면담 요청 방침


국민의힘이 지난 대통령 선거 경선 당시 발생한 '후보자 교체 사태'와 관련해 당무감사에 나섰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배정한 기자

국민의힘이 지난 대통령 선거 경선 당시 발생한 '후보자 교체 사태'와 관련해 당무감사에 나섰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여의도=김수민 기자] 국민의힘이 지난 대통령 선거 경선 당시 발생한 '후보자 교체 사태'와 관련해 당무감사에 나섰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당 당무감사위원회는 당시 후보 교체를 시도했던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록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제출받지 못하면서다.

유일준 당무감사위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무감사 진행 상황 중간 브리핑을 통해 "비대위원들 의견이 조금씩 다르고 그분들 중 몇분이 '직원들이 회의록을 작성하는 것을 봤는데 그것을 보면 되지 않느냐' 이야기했다"라며 "그래서 당 기조국 측에 그 자료를 달라고 요청했는데 난색을 표명해 아직까지 받아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현재까지 이양수 전 사무총장과 김용태 비대위원장, 김상훈 정책위의장, 최형두·최보윤 ·임이자 전 비대위원에 대한 의견 정취를 마쳤다. 자료 요청을 받은 기조국 측이 김 위원장이나 송언석 원내대표의 허락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표해 김 위원장에게 이날 위원회 회의 전까지 조치해달라고 했지만 아직까지 회의록을 받지 못한 상태다.

유 위원장은 "(의견이) 다르다기보다도 이분은 이것을 기억하고 저분은 저것을 기억해 전체 맥락은 대략 알겠지만 잘 파악할 수없어서 회의록을 보겠다는 것"이라며 "그게 확인돼야만 진상 확인을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당헌당규상 위원회는 당에 감사 협조 요청을 할 수 있지만 회의록을 강제로 확보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 유 위원장은 '거부하면 확보할 방법이 없느냐'는 질의에 "불응하면 징계할 수 있는 규정은 있다"고 답했다. 회의록 숙지 후 권영세 전 비대위원장과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할 방침이다. 향후 구체적 계획 관련 질문엔 "저도 그렇고 당무감사위원들이 생업이 있고 각자 일정이 있어서 모이기 쉽지 않다"라며 "가능하면 조속히 마치고 싶은 게 저희 바람"이라고 했다.

한편 한덕수 당시 후보를 위해 추진된 당 예산은 없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한 후보를 위해서 당 예산이 지출됐다는 이야기가 돌았지만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시 단일화 이야기가 있었고 한덕수와 김문수 후보 중 누가 될지 몰라 스튜디오를 예약한 사실은 있지만 비용은 한 후보 측이 지출했고 당의 예산은 지출한 적 없다"고 했다.


한 후보 입당 여부 논란에 대해선 "5월 10일 오전 3시9분 대리인을 통해 후보등록 서류가 제출됐다"며 "장소는 당사가 아닌 국회 본관 288호실에서 기조국 직원에게 접수했다"고 했다. 또 "한 후보는 기탁금 1억원과 당헌당규에 명시된 직책 당비로 3개월 치 900만원, 총 1억900만원을 납부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su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