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60여년 만에 빛 본 故유현목 영화 '임꺽정'…"기적 같은 일"

연합뉴스 오보람
원문보기
영상자료원, 美 의회도서관서 발굴·복원…유 감독 탄생 100주년전서 공개
영화 '임꺽정' 시사회 후 열린 씨네토크[촬영 오보람]

영화 '임꺽정' 시사회 후 열린 씨네토크
[촬영 오보람]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미국 의회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다고 한 필름의 제목은 '제너럴 림걱정'이었어요. 북한 영화가 아닐까 생각해 큰 기대는 하지 않고 미국으로 갔습니다. 60년 넘게 잃어버린 유현목 감독님의 '임꺽정'일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어요. 그러다 필름 크레딧에서 '유현목'이라 쓰인 걸 본 거죠. 너무 놀랍고 기뻤던 순간이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영상자료원) 해외 수집 담당 이지영 씨는 26일 서울 마포구 시네마테크KOFA에서 열린 '임꺽정'(1961) 시사회 후 대담에서 설레는 얼굴로 이 작품의 필름을 발굴했던 당시를 떠올렸다. 이 행사는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선구자로 꼽히는 고(故) 유현목 감독의 탄생 100주년 기념전인 '시대, 장르, 실천'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마련됐다.

1961년 12월 개봉한 '임꺽정'은 홍명희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신영균을 비롯해 박노식, 엄앵란, 허장강, 최무룡, 문정숙 등 당대 최고 배우들이 출연했다. 1962년 장기 상영 2위를 기록하고 10만 관객을 동원할 만큼 크게 흥행했다.

하지만 필름이 유실돼 오랫동안 누구도 이 영화를 보지 못했다. 영상자료원은 이 필름이 언제 어떻게 유실됐는지 파악하진 못했지만, 최소 60년 이상은 빛을 보지 못한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다 2022년 영상자료원이 미국 의회도서관 산하 패커드 영상음향보존센터(패커드 센터)에서 '임꺽정'의 35㎜ 필름을 찾아냈다. 패커드 센터는 약 1천만 건의 영상·음향 자료를 보유한 세계 최대 수준의 보존 전문 기관이다.

이 담당은 "필름은 엄격한 조건 안에서만 보관이 가능하다. 1960년대 한국 영화 필름 보존율은 47% 수준"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임꺽정'을 찾아낸 건 기적과 같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영화 '임꺽정' 속 한 장면[한국영상자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영화 '임꺽정' 속 한 장면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영상자료원은 2021년 패커드 센터가 소장한 1천800여 건의 한국 관련 영상자료 목록을 정리했고, 이 가운데 '임꺽정'을 포함한 주요 자료 60여 건을 골라 센터 측에 열람을 요청했다. 이듬해 이 담당을 비롯한 영상자료원 직원들이 센터에 직접 방문해 필름을 돌려본 뒤 유 감독의 '임꺽정'이 맞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임꺽정' 발굴 과정에서 또 다른 유실 작품인 심우섭 감독의 '예산시악시'(1971)와 일제강점기 및 한국전쟁 전후 기록 영상 22편도 수집했다.

이 담당은 "처음에 의회도서관 측은 '임꺽정'의 현존하는 유일한 필름인데 당신들이 가져갔다가 파손이라도 되면 어떡하느냐. 절대 바깥으로 반출할 수 없다고 했다"며 "협의를 거듭한 끝에 함께 필름을 디지털로 복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는 필름 보수와 스캔을, 한국에서는 편집과 음향, 색 보정, 마스터링을 맡았다. 복원 과정에만 1년이 걸렸다.


대담에 참석한 석지훈 근현대사 연구자는 "영화가 전설로만 남아 있는 것과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 생각한다"며 "유 감독의 초기작인 데다 사극이라 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화"라고 말했다.

영화 '임꺽정' 속 한 장면[한국영상자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영화 '임꺽정' 속 한 장면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amb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