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대한민국대도시시장협의회, 지방정부 자치권 확대 위한 연구용역 본격 추진

메트로신문사 김진곤
원문보기

대한민국대도시시장협의회(회장 이강덕 포항시장)는 26일 민선 8기 제6차 정기회의를 열고, 지방정부의 자치권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정치권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개헌 흐름과 맞물려 '대도시 특례 및 개헌 관련 연구용역' 추진안을 협의 안건으로 상정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강덕 협의회장은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분권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새 정부 출범 이후 개헌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도시의 특례 확대와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19개 회원 도시가 힘을 모아 중앙정치의 객체가 아닌 국가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주체로서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자"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주재로 진행됐으며, 협의회 소속 19개 대도시 중 15개 도시의 시장 및 부단체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공동 현안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이와 함께 김병수 김포시장이 제22대 협의회 부회장으로 선임됐고,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기준 인건비 확대 ▲아동양육시설 국도비 지원 확대 ▲중학교 과밀 해소를 위한 법령 개정 ▲긴급복지 지역별 재산 기준 개선 ▲노후 산업단지 규제 완화 등 21건의 안건이 논의·처리됐다.

한편, 대한민국대도시시장협의회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19개 시로 구성된 협의기구로, 2003년 설립 이후 대도시 간 공동 관심사와 행정현안을 공유하고 정책 개선을 위한 연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