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7 °
JTBC 언론사 이미지

한강벨트 역대 최고 찍었다…서울 부동산 '불장' 대책 고심

JTBC
원문보기


[앵커]

이번 주 아파트값 상승률이 6년 9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한강을 낀 일부 지역은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수준입니다. 정부가 대책을 고심 중이지만, 기존 공급책도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1기 신도시 가운데 사업성이 높은 걸로 평가받는 분당 선도지구입니다.

하지만 단지 주변엔 통합 재건축을 둘러싼 다양한 현수막이 동시에 내걸렸습니다.


향후 분담금에 영향을 주는 공공기여율 등 핵심 정보를 사전에 안내받지 못했단 주장도 나왔습니다.

[정용국/선도지구 주민 : 문서상으로도 전달받은 것들도 없을뿐더러 구두상으로도 전달받은 내용이 없더라고요.]

추진하던 이주 대책도 인근 주민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A씨/이주단지 예정지역 인근 공인중개사 : (이주단지) 1500세대가 들어오면 여기가 교통 체증이 생기잖아요. 여기 앞에 있는 사람들은 여기 전망, 산 전망 보고 온 사람들인데…]

[성남시 관계자 : 성남시 같은 경우에는 사실 개발할 수 있는 가용토지들이 없어요. 그린벨트(GB) 빼고는 거의 없습니다.]

예상됐던 각종 장애물에 2027년 착공, 2030년 첫 입주가 가능할진 미지수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그린벨트 해제 후속 작업은 내란 사태로 동력을 잃었고, 올초 첫 입주를 계획했던 3기 신도시도 토지보상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기존 공급 대책마저 난항을 겪는 사이, 서울 아파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전주보다 0.43% 올라, 상승폭이 6년 9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강남 3구 상승폭은 더 커졌고 특히 한강벨트에 속한 성동, 마포구는 1% 가까이 뛰었습니다.

통계 집계 이래 역대 최대치입니다.

[김해수/공인중개사 (서울 마포구) : 6월 들어서 매주 5000만원씩 올랐어요. 계좌번호 달라고 하면 5000만원씩 올리고, 매물이 다 거래돼 버리고, 부족하다 보니까 하나의 매물로 여러 사람들이 오는 거죠.]

이른바 똘똘한 한 채를 찾는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데다, 학습효과를 바탕으로 추종 매수하는 사람도 늘어난 겁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부동산과 관련해 침묵해 온 이재명 정부가 조만간 대책을 낼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을 추가 지정하고, 대출을 옥죄는 방안이 유력한데, 자칫 투기 심리만 부추길 수 있어 정부는 수위를 고심 중입니다.

[영상취재 공영수 유연경 / 영상편집 김지우 / 영상디자인 신하경]

이상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신생아 유기 사망
    신생아 유기 사망
  3. 3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4. 4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5. 5김민종 결혼발언
    김민종 결혼발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