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JTBC 언론사 이미지

파행으로 끝난 김민석 청문회…민주당, 인준 표결 강행?

JTBC
원문보기


[앵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어젯밤(25일) 결국 파행으로 마무리됐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자료 제출을 다시 요청하며 청문회를 추가로 열자고 했는데, 민주당은 합의가 안 되더라도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 표결을 붙이겠다는 입장입니다.

최연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저녁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민석 후보자가 요청한 자료를 내지 않는다며, 인사청문회를 중지시켰습니다.

[배준영/국민의힘 의원 : 자료가 정상적으로 저희한테 도달하면 저희가 청문회에 다시 복귀해서 잘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김 후보자는 텅 빈 회의장에서 기다렸지만, 청문회는 결국 그대로 종료됐습니다.

오늘 국민의힘 의원들은 다시 자료 제출을 요구하며 이를 토대로 추가 청문회를 열자고 했습니다.

[이종배/국민의힘 의원 : 이재명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서 당당하게 일을 하려면 여야 합의에 의해서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후에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이 정부 출범에 상당히 좀 순탄하게 유리하지 않을까…]


민주당은 국정 운영을 방해하려는 억지라고 비판했습니다.

[문금주/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억지 정치공세와 청문회 파행 유도는 국민주권정부의 출범을 지연시키고, 정부 조직에 공백을 유도하려는 국정 발목잡기…]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합의가 안 되면, 이르면 30일 본회의를 열고 투표에 부치겠다고 했습니다.


[김현정/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만약에 인청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다고 하면 합의가 어려우면 더불어민주당은 인청 인준에 대한 표결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

과반 의석을 갖고 있는 민주당은 국민의힘 동의 없이도 단독으로 총리 인준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 역시 임명을 미루지 않겠다는 방침인 걸로 보입니다.

[김용태/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대통령께) 재검토를 해 주실 것을 좀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함께 있었던 배석자(대통령실 관계자)가 국정 지지율이 50%를 넘는 것도 야당이 같이 봐달라…]

다만,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여야의 협치, 협의된 의견을 촉구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재현 김영묵 / 영상편집 김황주]

최연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대체자
    손흥민 대체자
  2. 2유재석 조세호 하차
    유재석 조세호 하차
  3. 3샤이니 종현 8주기 추모
    샤이니 종현 8주기 추모
  4. 4이강인 부상 인터콘티넨털컵 우승
    이강인 부상 인터콘티넨털컵 우승
  5. 5대통령실 계엄 수사
    대통령실 계엄 수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