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8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모카 재단, 데이터 주권 및 신원 정보 보호 위한 L1 블록체인 '모카 체인' 공개

전자신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사진=모카재단

사진=모카재단


모카 재단(Moca Foundation)이 6월 25일 공식 X 계정을 통해 신원 정보 및 사용자 데이터에 특화된 레이어1 블록체인 '모카 체인(Moca Chain)'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모카 체인은 개인, 기기, AI 에이전트가 중앙화된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디지털 신원 정보를 관리, 통합,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비자 대상 앱에 통합 시 사용자 중심성을 강화하고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며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모카 체인의 테스트넷은 2025년 3분기, 메인넷은 2025년 4분기에 각각 공개될 예정이다.

모카 체인은 탈중앙 데이터 저장소, 체인 간 신원 정보 오라클, 웹 증명 데이터 생성, 온체인 검증 기능을 통해 온체인 및 오프체인 사용자 데이터를 모든 앱과 체인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애니모카 브랜드의 공동 창립자 얏 시우 의장은 기존 중앙화된 단일 로그인 방식의 취약점을 지적하며, “모카 체인은 사용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진정한 소유권을 제공하고 디지털 신원 정보 주권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모카 네트워크의 프로젝트 리드 케네스 쉑 또한 “모카 체인은 사용자들에게 주도권을 돌려주는 독특한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카 체인의 론칭 파트너인 모카 네트워크(Moca Network)는 애니모카 브랜드의 신원 정보 생태계로서 모카 체인의 성장과 채택에 주력하고 있다. 모카 네트워크의 '에어 키트'를 채택하는 기관에는 애니모카 브랜드 포트폴리오 회사, 파트너, 협력사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SK플래닛의 OK캐쉬백과 원풋볼과 같은 대규모 Web2 플랫폼 파트너십을 포함해 7억 명 이상의 식별 가능한 사용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