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윤, 28일 오전 10시 조사"...지하 주차장 출석 공방

YTN
원문보기
[앵커]
내란 특검이 윤석열 전 대통령 측과 이틀 뒤인 토요일 오전 10시에 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윤 전 대통령 측은 지하 주차장으로의 비공개 출석을 요구하고 있지만, 특검은 사실상 어렵단 입장입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권준수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고검입니다.


[앵커]
내란 특검팀이 조사 시간을 확정 지었군요?

[기자]

네, 내란 특검 윤 전 대통령 측과 이틀 뒤인 오는 28일 오전 10시에 조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윤 전 대통령의 지하 주차장 비공개 출석과 관련해 양측의 신경전이 팽팽합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인권 보호를 위해 비공개 수사를 요청할 수 있고, 특검에서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내란 특검의 박지영 특검보는 브리핑을 통해 전직 대통령 누구도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온 적이 없다면서, 사실상 출입 방식을 변경하는 건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윤 전 대통령 측은 비공개 출석이 아니면, 조사에 응하지 않겠단 입장이라고요?

[기자]
네, 내란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측에서 지하 주차장 출입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도 YTN과의 통화에서 오는 28일 일단 서울고검 청사로 가지만, 지하 출입로를 개방해야 올라갈 거라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체포 영장을 재청구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쳤는데요.

지하 출입이 아닐 경우 출석할 수 없다는 건,

사실상 출석 조사를 거부하는 거라며 형사소송법에 따른 절차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특검법에선 수사 과정을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소환 조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사실과 관련해선 일반 조사실을 활용할 거라며 윤 전 대통령의 경호 인력이 대기할 장소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다시 구속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은 오늘 내란 혐의 재판이 계속 진행 중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장관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 공판에서 증인 신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앞서 법원이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던 김 전 장관에 대해 추가 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에, 오늘 구속된 채로 재판에 임하고 있습니다.

내란 특검팀에선 김형수 특검보가 출석했는데요.

앞으로 수사 기간 150일 동안 김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수사를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특검은 그동안 검찰 특별수사본부 등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않은 의혹도 집중 수사할 거로 보이는데요.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의 수첩에 적힌 메모를 바탕으로, 계엄 선포에 앞서 김 전 장관이 북한의 공격을 유도해 무력 충돌을 일으키려 했는지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이번 재판에서 김 특검은 노 전 사령관에 대해서도 오는 30일까지 추가 기소하겠다며 증거 인멸을 막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앵커]
다른 특검 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민중기 특별검사가 이끄는 김건희 특검팀은 다음 주 본격 수사를 앞두고 수사팀을 꾸리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 김 여사 측이 특검 소환에 응하겠단 의사를 밝혀온 만큼 차츰 일정 조율에 나설 거로 예상됩니다.

채 상병 특검팀은 내일(27일)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의 항명 혐의 사건 항소심 공판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이명현 특별검사는 오늘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명령이 정당하지 않으면 항명이 될 수 없다며 박 전 단장에 대한 항소 취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고검에서 YTN 권준수입니다.

YTN 권준수 (kjs8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