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AsiaNet] 중국-중앙아시아 협력발전포럼 및 실크로드 국제커뮤니케이션포럼 개최

연합뉴스 보도자료 원문
원문보기
The China-Central Asia Cooperation Development Forum and the Third Silk Roa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Forum are held in Astana, Kazakhstan, June 22, 2025.

The China-Central Asia Cooperation Development Forum and the Third Silk Roa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Forum are held in Astana, Kazakhstan, June 22, 2025.


AsiaNet 0200906

아스타나 2025년 6월 26일 /AsiaNet=연합뉴스/ -- 중국-중앙아시아 협력발전포럼(The China-Central Asia Cooperation Development Forum)과 제3차 실크로드 국제커뮤니케이션포럼(Silk Roa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Forum)이 일요일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개최됐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전역의 언론, 싱크 탱크, 문화 기관, 비즈니스 부문 대표 약 240명이 실크로드 협력 심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가졌다.

개막식에서 아르만 키릭바예프(Arman Kyrykbayev) 카자흐스탄 대통령 보좌관이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Kassym-Jomart Tokayev) 대통령의 축사를 낭독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서한에서 얼마 전 시진핑(Xi Jinping) 중국 국가주석과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들이 제2차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China-Central Asia Summit)에 참석해 큰 성공을 거뒀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중앙아시아 협력발전포럼과 제3차 실크로드 국제커뮤니케이션포럼이 중앙아시아 국가와 중국 간 인적 대화와 문화 교류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이번 행사가 다양한 분야에서 양측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푸화(Fu Hua) 신화통신사(Xinhua News Agency)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시 주석이 중국-중앙아시아 협력과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정적이고, 번영하며, 조화롭고, 상호 연결된 중앙아시아는 전 세계에도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푸화 사장은 신화통신사가 중앙아시아 각국의 언론 매체 및 싱크 탱크와 협력해 언론 교류를 강화하고, 뉴스 보도, 기술 개발 및 인력 교류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과 중앙아시아의 현실과 발전 수요를 바탕으로 공통 관심사에 대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현장 연구, 분석적 평가, 정보 및 성과 공유를 강화하고, 중국-중앙아시아 협력 발전을 위한 인사이트와 권고 사항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실행 가능한 싱크탱크 보고서를 더 많이 작성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치우샤오치(Qiu Xiaoqi) 중국공공외교협회(China Public Diplomacy Association) 부회장은 이번 중국-중앙아시아 포럼의 출범은 6개국 언론, 싱크 탱크, 문화기관 간 교류와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당사국이 중국-중앙아시아 협력과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의 현대화 과정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투르수날리 쿠지예프(Tursunali Kuziev) 우즈베키스탄 문화유산청(Cultural Heritage Agency) 제1부청장은 '가까운 이웃이 먼 친척보다 낫다'는 속담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중앙아시아와 중국 간 우호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행사가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창의성을 고취하며, 미래 협력을 계획하는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춘린(Han Chunlin) 주카자흐스탄 중국대사는 '중국-중앙아시아 정신'은 6개국이 선린우호 관계, 연대, 상호 지원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이 인적 교류의 가교로서 중국-중앙아시아 관계의 고품질 발전을 위해 우호적인 여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쑨웨이둥(Sun Weidong) 중국-중앙아시아 메커니즘(China-Central Asia Mechanism) 사무국 사무총장은 연설에서 6개국의 싱크 탱크와 언론은 미래를 공유하는 중국-중앙아시아 공동체의 사회적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중앙아시아 메커니즘 사무국은 모든 당사자와 긴밀히 협력하고, 다양한 분야의 협력 메커니즘과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미래를 공유하는 더 긴밀한 중국-중앙아시아 공동체를 건설하는 데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주빈(Zu Bin) 중국 화뎬 코퍼레이션(China Huadian Corporation Ltd.) 이사는 연설에서 중국 화뎬은 선도적인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달성한 합의를 전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호혜와 상생협력의 원칙을 지지하며,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자원 이점을 개발 동력으로 전환하고, 녹색 일대일로 협력의 활발한 성장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개막식에서는 중국-중앙아시아 지역 협력 및 개발 센터가 공식 출범했다.

이번 포럼은 신화통신, 카자흐스탄 대통령 직속 방송국, 중국 산시성 공산당 위원회(Communist Party of China Shaanxi Provincial Committee), 산시성 정부, 중국 화뎬 코퍼레이션이 공동 주최했다.

행사 기간 중 '중국-중앙아시아 정신 선도: 지역 협력의 성과, 기회 및 전망(Championing the China-Central Asia Spirit: Achievements, Opportunities and Prospects for Regional Cooperation)'이라는 제목의 싱크탱크 보고서가 중국어, 러시아어, 영어로 전 세계에 공개됐다.

자료 제공: Xinhua News Agency

[※ 편집자 주 =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2. 2서서아 포켓볼 세계선수권
    서서아 포켓볼 세계선수권
  3. 3용인FC 김민우 영입
    용인FC 김민우 영입
  4. 4배드민턴 세계 1위
    배드민턴 세계 1위
  5. 5통일교 특검법 협의
    통일교 특검법 협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