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4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메가존 컨소시엄, 서울대병원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 센터 구축 성료

머니투데이 황국상기자
원문보기


메가존-메가존헬스케어 컨소시엄은 지난해 5월부터 1년여 기간 진행한 서울대병원 HIS(의료정보시스템), PACS(의료영상 저장·전송 시스템) 및 그룹웨어 등 주요 시스템에 대해 재해 발생 시에도 운영할 수 있는 DR(재해복구) 센터 구축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메가존컨소시엄은 중대한 재난이나 화재, 해킹 등으로 시스템 전면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서울대병원의 진료 및 업무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해 운영될 수 있도록, 의료 데이터 및 관련 운영 시스템 전체를 실시간 복제하고 장애 발생 시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데이터를 복제하는 수준을 넘어 병원 업무 시스템 전체를 복제한 국내 의료기관 최초의 DR 시스템으로 평가받는다.

메가존컨소시엄은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DR 센터 설계 및 구축 △HIS와 PACS 등 서울대병원 중요 업무 시스템에 대한 DR 체계 구축 △대형의료기관에 최적화된 재해복구 프로토콜 체계 수립 △DR 전환 및 모의 훈련 시나리오 개발 등을 수행했다.

이 사업을 총괄한 고대영 메가존 이사는 "이번 DR 센터 구축은 단순한 데이터 복구를 넘어, 병원 핵심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복제하고 자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고도화된 재해복구 체계를 구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관이 예기치 못한 재난 상황에서도 진료와 업무를 중단 없이 지속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과 인프라 고도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황국상 기자 gshwa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3. 3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4. 4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5. 5강원 대설주의보
    강원 대설주의보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