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서울 집값 0.43% '급등'…"성동·마포·광진 집계 후 역대 최고치"

아주경제 우주성 기자
원문보기
강남·마용성 상승폭 확대…서울, 6년 9개월 만에 최대 상승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사진=한국부동산원]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사진=한국부동산원]


서울 아파트 가격이 매주 오름폭을 확대하며 고공행진하고 있다. 서울 성동구와 마포구, 광진구는 주간 기준 집계 이래 역대 최고 상승폭을 기록하는 등 서울 일부 집값이 지난 급등기 수준을 넘어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26일 발표한 6월 넷째주(2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16일) 대비 0.43% 상승하며 21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특히 6년 9개월여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한 전주(0.36%) 대비 0.07%포인트 상승하며 급등세를 유지했다.

강남권에 이어 최근에는 마용성(마포·용산·성동)이 전체 서울 아파트 가격 오름세를 견인하는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자치구별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성동구(0.99%)가 하왕십리·행당동 중소형 규모 위주로 오르며 1위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부동산원이 주간 아파트 가격 통계 작성 집계를 시작한 2012년 이후 역대 최고치다.

이어 성산·아현동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이어간 마포구가 0.98%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마포 역시 주간 기준 역대 최고 상승률을 지난주에 이어 다시 한번 갈아치웠다. 광진구(0.59%)도 통계 집계 후 역대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며 상승 추세가 가팔라지는 모양새다.

송파구(0.88%)는 잠실·신천동 주요단지 위주로, 강남구(0.84%)는 압구정·대치동 위주로 오르며 전주 대비 모두 상승폭을 확대했다. 서초구(0.77%)도 잠원·반포동 재건축 추진단지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견조한 상승폭을 이어갔다. 용산구와 강동구 역시 각각 0.74%의 상승하며 서울 집값 상승세를 이끌었다.

부동산원은 “재건축 추진 단지 등 선호단지를 중심으로 매수 문의가 증가했다”며 “매도 희망 가격도 상승하고 상승 거래사례도 포착되는 등 서울 전체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체 수도권 역시 서울 급등세에 힘입어, 전주(0.13%) 대비 상승폭을 확대한 0.16%를 기록하며 18주 연속 상승했다. 경기는 전주(0.03%)보다 오름세를 키운 0.05%를, 인천은 전주와 동일한 0.01% 수준의 상승세를 이어갔다.

성남 분당구(0.67%)가 정비사업을 추진 중인 서현·수내동 위주로, 과천시(0.47%)도 원문·중앙동 위주로 상승했다. 상승세가 붙고 있는 안양 동안구(0.25%)도 평촌·관양동 위주로 오름폭을 더욱 키웠다.

지방 아파트값은 전주와 동일하게 0.03% 떨어지며 56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전국 아파트값은 0.06% 상승해 지난주(0.05%)에 이어 3주 연속 상승했다.
시도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사진=한국부동산원]

시도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사진=한국부동산원]


전세가격 역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오름폭이 확대됐다. 서울의 경우 전주(0.07%) 대비 0.02%포인트 오른 0.09%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체 수도권 전셋값 역시 지난주보다 0.04% 상승해 전주(0.03%)보다 오름폭이 커졌다. 반면 지방은 전주(-0.01%)와 동일한 하락폭을 유지하며 매매가격과 동반 하락세를 유지했다.
아주경제=우주성 기자 wjs8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윤우 결혼 은퇴
    조윤우 결혼 은퇴
  2. 2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3. 3관봉권 띠지 의혹
    관봉권 띠지 의혹
  4. 4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전남 행정통합
  5. 5전장연 지하철 시위
    전장연 지하철 시위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