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여야 지도부에 “제가 이제 ‘을’, 각별히 잘 부탁한다”

이투데이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시정연설에 앞서 우원식 국회의장과 환담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훈식 비서실장, 이주호 국무총리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 대통령, 우 국회의장,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선민 조국혁신당 대표 권한대행. 2025.06.26.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시정연설에 앞서 우원식 국회의장과 환담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훈식 비서실장, 이주호 국무총리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 대통령, 우 국회의장,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선민 조국혁신당 대표 권한대행. 2025.06.26.


이재명 대통령은 26일 취임 후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시정연설에 나서기 전 국회에서 우원식 국회의장, 여야 지도부와 한 사전환담 자리에서 추경안 통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이뤄진 사전환담에는 우 의장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선민 조국혁신당 당 대표 권한대행,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이 자리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주호 국무총리 직무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배석했고, 대통령실에선 강훈식 비서실장과 김용범 정책실장, 우상호 정무수석, 하준경 경제성장수석 등이 참석했다.

우 의장은 “정치는 길을 내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지금 정치와 경제가 매우 어려운 시기이고 국제 질서도 급변하는 불안정성이 굉장히 높은 상황에 경제와 민생을 일으키려면 새로운 길을 잘 닦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길을 만드는 것은 발걸음이 많이 쌓여야 하는 것”이라며 “발걸음을 쌓아가려면 행정부와 입법부, 여당과 야당이 서로 소통해가며 새롭게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길을 만들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대통령이 적극 소통하려 노력하고 정치 복원에 애쓰는 모습이 국민통합에 대한 국민적 기대를 높여가는 과정이고, 국민들의 요구가 높아지는 과정”이라고 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제가 이 방을 몇 번 왔는데 오늘은 입장이 약간 달라져서 이 방에서 의장님을 뵙게 됐다. 마음을 새로 다 잡게 된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길지 않은 시간 국회에서 활동한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정부라는 것이 직진하는 집행 기관이다. 그게 바른길인지 점검하고 함께 검토해주는 의회의 기능, 견제와 감시를 적정하게 잘해주고 할 수 있는 일은 함께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용태 위원장을 향해 “특히 우리 김용태 위원장, 잘 부탁한다”고 했고, 김 위원장은 고개를 숙였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정치하는 이유는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 게 아니라 국가와 우리 국민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공적인 일을 하기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며 “어떤 길이 바람직한지 끊임없이 함께 논의해야 하고, 우 의장이 말씀한 대로 정치는 없는 길을 만들어내는 것인데 그 길을 만들어내는 데 여러 가지 위협적 요인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연히 다른 시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의견이 많이 충돌할 수 있지만 그건 의견이 서로 다를 뿐 틀린 건 아니라는 생각으로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하고 존중하면서 국민 저력을 모아 이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함께 우뚝 설 수 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발언 마지막에 “제가 이제 을이라 각별히 잘 부탁드린다”고 했고, 참석자들 사이에선 웃음이 터져 나왔다. 이어 이 대통령이 “고맙습니다”라고 발언을 마무리하자, 참석자들은 손뼉을 쳤다.

[이투데이/이난희 기자 (nancho0907@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야노시호 추성훈 이혼 언급
    야노시호 추성훈 이혼 언급
  2. 2경찰 압수수색 조사
    경찰 압수수색 조사
  3. 3김하성 애틀랜타 잔류
    김하성 애틀랜타 잔류
  4. 4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5. 5안지환 건강 하차
    안지환 건강 하차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