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형석 시프트업 니케 디렉터 |
유형석 시프트업 니케 디렉터가 "IP 확장은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 팬과 함께 만들어가는 기억"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영역에서 팬과의 추억을 만드는 전략이 IP 확장의 필수라는 의미다.
25일 넥슨은 경기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2025(NDC 25)'를 개최했다. 유 디렉터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성공적인 IP 구축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니케는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캐릭터와 스토리로 고르게 성과를 내고 있는 게임이다. 유 디렉터는 "개발팀과 회사 전체 차원에서 굿즈 제작과 오프라인 이벤트 등으로 IP 관리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IP 확장의 첫 단계는 굿즈 사업이다. 특히 아크릴스탠드와 같은 필수 굿즈는 단가가 비교적 낮고,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아 사업성 면에서 리스크가 적다. 또한 아크릴 스탠드는 단순한 상품을 넘어 특수한 방식으로 제작 가능하다. 니케의 사이드 뷰 전투 장면을 활용한 디오라마 아크릴스탠드가 특별한 예다.
다만, 아크릴스탠드와 같은 필수 상품으로만 구성하면, 팝업스토어의 구성이 빈약해 보일 수 있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전체 굿즈 상품을 구성할 때 적절한 비율을 정해 운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유 디렉터는 이상적인 비율로 필수 상품 50%, 미들 상품 40%, 하이라이트 상품 10%를 권장했다.
아트북이나 피규어 등 희소가치가 높은 상품은 하이라이트 상품으로 활용한다. 최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열린 니케 팝업스토어의 '레드 후드 LP 플레이어'가 바로 이러한 하이라이트 상품 사례다.
굿즈 시장에서 팬 소비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일본에서는 자신의 최애 캐릭터 굿즈로 가방을 꾸미는 '이타백' 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은 라이트한 상품의 재판매율이 높아, 다양한 캐릭터의 상품화가 필수적이다. 유 디렉터는 "인기가 낮은 캐릭터들도 포토카드나 캔뱃지를 통해 팬들이 자랑스럽게 최애캐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굿즈 출시 캐릭터 선정 방식도 별도로 구축했다. 기본적으로 인기가 많은 캐릭터가 상품화되지만,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은 캐릭터도 릴리즈 시점이나 인게임 이벤트 등 상황을 고려하여 상품화를 진행한다.
아울러 캐릭터의 스탠딩, 스킬 컷신, 배틀 모션 등 신규 리소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다양한 형태의 굿즈로 확장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니케는 TCG(트레이딩 카드 게임)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특정 카드는 중국 중고 마켓에서 1800만 원에 거래될 정도다. 유 디렉터는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 제작 업체의 IP 이해력과 노하우가 있었다고 평가하며, TCG 시장에 진출할 때는 IP를 잘 이해하는 업체 선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프라인 이벤트 역시 IP 확장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그는 일본의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를 인상 깊었던 사례로 꼽았다. 선형 구조로 이뤄진 행사장에 캐릭터의 명대사와 의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고, 마지막에는 모든 캐릭터가 무대에서 공연하는 듯한 연출로 팬들의 추억과 감정을 극대화했다.
유 디렉터는 "신데마스 이벤트를 경험한 뒤 한국에서도 오프라인 행사에 이런 서사적 구성을 적극적으로 담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서사를 담은 행사 기획이 팬과 IP 간의 더욱 깊은 감정적 연결을 느끼도록 돕기 때문이다.
또한 스토리 파생 콘텐츠와 2차 창작이 IP의 생명력을 유지하고 팬덤을 확장하는 데 필수다. 그는 "캐릭터와 설정이 붕괴되지 않는 선에서 2차 창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파생 콘텐츠로 팬과 함께 IP의 기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로롱'을 성공 사례로 들었다.
끝으로 유형석 디렉터는 IP 확장은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닌 팬과 함께 만들어가는 기억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IP가 잘 관리되기 위해서 게임부터 롱런 할 수 있는 베이스가 갖춰져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기획과 내러티브에 대한 회사 차원에서의 투자가 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