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7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불법 드론’ 위협 원천봉쇄…원자력硏, 원전 방호 대응훈련 실시

헤럴드경제 구본혁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드론 무력화 장비를 시연하고 있다.[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드론 무력화 장비를 시연하고 있다.[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불법 드론 및 외부 침입자 등의 테러 상황을 가정한 물리적방호 유관기관 합동 테러 대응 훈련을 26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불법 드론으로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등 원자력 시설과 같은 국가중요시설을 위협하거나 지역사회의 혼란을 유발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원자력연구원은 불법 드론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공중(드론캅) 및 지상(지능형 무력화) 장비에 대한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서는 지상 장비인 지능형 무력화 장비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드론을 해킹하는 라이브 포렌식 기술로 불법 드론의 제어권을 획득해 무력화시키는 전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연구원에 설치된 상용 드론탐지장비(RF-SCANNER)도 활용해 드론 위협에 대한 대응을 훈련할 계획이다.

지난해 실시된 드론 테러에 대비한 물리적방호 유관기관 합동 테러 대응훈련.[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지난해 실시된 드론 테러에 대비한 물리적방호 유관기관 합동 테러 대응훈련.[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대전 본원에서 실시될 이번 훈련에는 경찰(대전경찰청, 경찰특공대, 유성경찰서 초동조치팀), 군(군사경찰, 위험성폭발물개척팀, 5분 대기조), 유성소방서 등 유관기관을 포함한 120여명이 참여해 불법 드론 제압, 테러리스트 교전, 폭발물 제거, 화재 진압 및 응급구조 등 실제 합동 훈련을 실시한다.

임인철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원장은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어떤 유형의 테러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실전 역량을 갖춰 국가중요시설 및 지역사회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민주당 통일교 금품 의혹
    민주당 통일교 금품 의혹
  3. 3김연경 인쿠시 정관장
    김연경 인쿠시 정관장
  4. 4윤재순 임종득 인사청탁
    윤재순 임종득 인사청탁
  5. 5이븐 5인 체제
    이븐 5인 체제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