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5 °
JTBC 언론사 이미지

국정위, 검찰 업무보고 또 취소…"보고서 달라지지 않아"

JTBC
원문보기


[앵커]

새 정부 인수위원회 격의 국정기획위원회가 검찰의 업무 보고를 또 다시 미뤘습니다. 이미 한 차례 중단됐다가 미뤄진 건데, 또 다시 다음 주로 미뤄졌습니다. 수사권·기소권 분리 등 정권의 핵심 공약에 대해 제대로 된 개혁안을 마련하지 않았단 건데, 앞으로도 마찰이 예상됩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의 국정기획위원회 재보고가 연기됐습니다.

지난 20일 있었던 업무보고는 도중에 중단된 데 이어, 이후 오늘로 다시 잡은 일정도 또 취소된 겁니다.


국정위는 지난번에는 보고 시작 30분 만에 내용이 부적절하다며 검찰 보고를 중단시킨 바 있습니다.

[조승래/국정기획위원회 대변인 (지난 20일) : 수사 기소 분리라든지 기소권 남용 폐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관련된 공약들이 있는데, 검찰이 가진 현재 권한을 오히려 확대하는 방향으로 업무 보고가 된 것이 아니냐…]

그리고 오늘로 예정됐던 업무 보고 전 미리 받아본 검찰 측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이번에도 내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판단한 겁니다.


그동안 국정위는 새 정부 공약에 맞춰 검찰에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를 골자로 한 개혁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국가의 범죄 대응 역량을 떨어뜨린다는 이유로 이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국조위는 오늘 일정을 취소하고 다음 달 2일로 보고를 연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에 '협조'가 아닌 사실상 '저항을 하면서 양측의 마찰이 거세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사법제도비서관에 이진국 아주대 로스쿨 교수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내정자는 이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이던 지난해 총선 공천관리위원 등으로 활동했습니다.

[영상편집 이화영]

윤정식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환단고기 논쟁
    환단고기 논쟁
  2. 2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3. 3여진구 카투사 입대
    여진구 카투사 입대
  4. 4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5. 5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