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초대석] 인공지능 시대의 지속 가능한 한류 미래는?

연합뉴스TV 박경재
원문보기
<출연 : 고삼석 동국대 AI 융합대학 석좌교수>

한류를 이끈 K-콘텐츠가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새로운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AI 양대 강국인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경고등이 켜진 건데요.

오늘 초대석에서는 고삼석 동국대 AI 융합대학 석좌교수 모시고 AI시대 한류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30년 동안 정부와 대학에서 콘텐츠 한류, 미디어와 IT분야 정책과 행정 등에 관해 연구를 해오셨지 않습니까? 이 질문부터 드리고 싶어요. 현재 한류는 위기인가요, 아닌가요?

<질문 2> 한류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선, 한류의 현주소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한 문제일 텐데요. 교수님의 경우엔 특히 해외 한류 현장 곳곳을 다녀온 후에 기록으로도 남기는 작업을 하셨지 않습니까? 이 작업을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한데요?


<질문 3> 특히 교수님이 미래의 한류에 대해 쓴 책이 영어 번역본 출간을 위해 권위 있는 글로벌 출판사와 협의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해외에서도 미래 한류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4> 그동안 한류가 만들어온 성과도 상당하지 않습니까? 어쩌면 지난 수십년 간 우리나라의 큰 성장 동력이기도 했는데요. 한류가 지금까지 거둔 유형과 무형적 성과는 각각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그렇다면 왜 ‘한류의 위기’라는 이야기가 나올까, 이 점도 짚어봐야겠습니다. 교수님은 특히 K 콘텐츠의 다양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한류의 지속적 성장은 한계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셨더라고요. 콘텐츠의 건강한 생태계가 한류와 어떤 연관이 있다고 보신 건가요?


<질문 6> 특히 최근엔 한류 확산에 ‘넷플릭스 효과’가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도 많지 않습니까? 과거엔 우리의 전통적인 미디어 역할이 컸다면 이제는 글로벌 OTT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커진 게 아닌가란 생각도 드는데요. 이런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질문 7> 미래의 한류를 이끌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K 콘텐츠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지 않습니까? 교수님은 K-엔터테크란 개념을 강조하셨는데요. K-엔터테크라는 건 어떤 의미인 건가요?

<질문 8> 한류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건 정부의 노력일 겁니다. 교수님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글로벌 K-컬처전략위원회 위원장을 지내셨는데요. 당시 이재명 대통령이 내세운 공약이 바로 ‘세계 5대 문화강국 실현’이었거든요. 이걸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그림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한류 #인공지능 #OTT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박경재(park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2. 2박수홍 친형 대법원 상고
    박수홍 친형 대법원 상고
  3. 3김우빈 신민아 투병 기도
    김우빈 신민아 투병 기도
  4. 4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5. 5미 핵잠수함 그린빌함
    미 핵잠수함 그린빌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