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포커스] 이재명정부 첫 장관 인선…김민석 청문회 전운 고조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출연 :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이재명 대통령이 정부의 첫 장관 인선을 단행했습니다.

총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로 민간인 출신 안규백 의원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되는 등 파격인선이 눈에 띕니다.

잠시 후 10시부터는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됩니다.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과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첫 내각 인선을 단행했습니다. 눈에 띄는 면면이 있었는데요. 우선 다수의 현역 의원들이 합류를 했고요. 민간기업 출신 인사들에 전 정부 인사까지 포함됐습니다. 먼저 이번 인선, 전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눈에 띈 인선을 몇몇 살펴보면요. 먼저 국방부 장관직 후보자에 이름을 올린 안규백 의원은 64년 만에 첫 군 출신이 아닌 민간인 후보 지명이고요.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영훈 후보자는 현직 철도 기관사이자 전 민노총 위원장 출신이거든요. 그야말로 파격 인선이에요?

<질문 3> 통합 인선도 눈길을 잡았는데요.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대표적인 보수 정치인인 권오을 전 의원이 지명 됐고요. 전임 정부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직을 수행했던 송미령 장관은 유임된 겁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잠시 후 10시부터 김민석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진행되는데요. 분위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청문회 하루 전까지도 국민의힘은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김 후보자 재산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시작한 것 등을 두고 총 공세를 폈고요. 민주당은 ‘무분별한 인사 공격’ 이라며 대응에 나선 모습이었는데요.

<질문 5> 특히 이번 청문회는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증인도 참고인도 없는 초유의 청문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두고 여야는 서로 책임을 미뤘고요. 야당은 김 후보자가 개인정보를 이유로 기본자료 조차 제출하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5-1>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이런 상황에 반발해 청문회 보이콧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 가능성 있는 겁니까?


<질문 6> 오늘 청문회에서 쟁점이 될 사안들을 하나씩 짚어보면요. 가장 큰 의혹은 자산 형성 과정입니다. 김 후보자는 2019년 총자산이 마이너스 5억 7천여 만 원에서 2025년 1억 5천여 만 원으로 늘어났는데요.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최근 5년간 소득이 약 5억 원에 불과한 반면, 같은 기간 추징금을 완납하고 자녀 유학비와 생활비 등으로 13억 원가량을 지출했다며 자금 출처를 의심 중입니다. 오늘 청문회에서 이 부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될까요?

<질문 6-1>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 출판 기념회에서 “정치자금법 위반과 탈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출판기념회 수익을 정치자금으로 엄격히 관리하는 ‘검은봉투법’을 발의했거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이 과정에서 과거 불법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당시 자금을 제공한 강신성 씨 등 11명으로부터 10년 뒤에 동일한 형식의 차용증을 쓰고 1억 4,000만 원을 빌리면서 '쪼개기 불법 후원'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8> 김 후보자가 2010년 중국 칭화대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과정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당시 김 후보자는 민주당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면서도 “월·수·금 최고위원회의를 일주일에 하루씩 번갈아 빠지며 비행기로 출퇴근했다”고 해명했지만, 국민의힘은 “출입국 기록상 중국 체류 일수는 26일에 불과하다”고 의문을 제기했고요. 김 후보자의 석사 논문에서 탈북자를 ‘도북자’, ‘반도자’로 표기한 부분도 도마에 오른 상황이거든요?

<질문 9> 자녀 입시 관련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김 후보자의 아들이 고교 교내 동아리에서 ‘표절 예방’ 입법 활동을 주도한 것이 이후 국회에서 발의됐다는 점에서 ‘아빠 찬스’ 의혹이 제기 된 건데요. 하지만 김 후보는 “아들이 대학 진학에 활용한 적 없다”고 해명 중이거든요?

<질문 10> 이외에도 노부부 투서 의혹, 어머니 빌라 의혹 등도 제기 된 상황인데요. 이 부분들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11> 이재명 대통령이 불참을 선언한 나토 정상회의에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참석을 결정했습니다. 일본과 호주 정상들도 불참을 선언하면서, 일본은 외무장관이, 또 호주는 국방장관이 참석하기로 했는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