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SBS 언론사 이미지

새 정부 첫 한미 고위급 관세 협의…"관세 일체 면제" 강조

SBS 김흥수 기자
원문보기

새 정부 들어 첫 한미 고위급 통상 협상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시작됐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현지시간 23일 오후 4시에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 대표와 동시에 첫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의에서 여 본부장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25% 상호관세와 자동차, 철강 등 품목 관세에 대한 면제 중요성을 미 측에 다시 강조했다고 산업부는 전했습니다.

아울러 한미 양측이 조속한 시일 내에 상호호혜적 합의를 도출하자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여 본부장은 그동안 한국의 정치적 상황으로 관세 관련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주적 정당성과 위임 사항을 확보해 본격적인 협상을 진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번 협상이 관세뿐 아니라 다양한 제조업 분야에 걸쳐 한미 간 전략적 협력 관계를 도출하기 위한 호혜적 협의임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방미 기간에는 고위급 협상과 함께 제3차 한미 기술협의도 함께 진행됩니다.

이번 기술협의에 한국 측은 여 본부장 취임 직후 범부처가 참여하는 규모로 확대·개편한 '대미 협상 태스크포스(TF)'와 관계 부처가 모두 참석해 그간 제기된 쟁점을 중심으로 양측의 수용 가능한 대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연합뉴스)

김흥수 기자 domd533@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4. 4정준하 거만 논란
    정준하 거만 논란
  5. 5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