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부작용 막자니 ‘배보다 배꼽’…원화 스테이블 코인 딜레마

중앙일보 김경희
원문보기


정치권 입법 논의 활발



정치권에서 핀테크 업체 등 비은행의 원화 스테이블 코인 발행 허용을 골자로 한 입법 논의가 활발하다. 자기자본 5억~10억원이면 시장 진입이 가능하도록 하되 범죄에 악용되거나 금리·환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진 않도록 관리·감독하겠다는 게 주된 골자다. 특히 디지털자산 싱크탱크에 몸담으며 그간 원화 스테이블 코인의 필요성을 역설해온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대통령실 정책실장으로 임명되면서 법제화에 속도가 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스테이블 코인이란 비트코인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발행하지만, 법정화폐나 국채에 가치를 연동해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디지털 화폐다. 미 재무부 차입 자문위원회(TBAC)는 달러 스테이블 코인 시장 규모가 지난 5월 2429억 달러에서 2028년 약 2조 달러 규모(25년 대비 8.3배)로 성장할 거라 전망했다.

국내에서도 은행 거래가 어려운 외국인 노동자에게 달러 스테이블 코인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등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대응할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어 ‘통화주권’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정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원화 스테이블 코인 발행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데 논의를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달러와 달리 원화 스테이블 코인 수요는 제한적일 거란 관측이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달러와 원화의 수요·공급은 각각의 메커니즘이 있기 때문에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고 해서 달러 패권에 대항하긴 어렵다”며 “오히려 달러 스테이블 코인을 원화로 바꾸는 게 더 쉬워지기 때문에, 국내 거주자들의 달러 스테이블 코인 수요를 더 늘릴 거란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국내 거주자 입장에선 원화 스테이블 코인이 발행되면 해외 가상자산거래소에서 비트코인 등을 거래하고 싶을 때 더 손쉽게 사고 팔 수 있다. 또 무역거래나 해외 송금 시 시간과 수수료도 절약한다.

논란이 생기는 건, 이런 이점이 자본 유출이나 자금 세탁 범죄에 악용될 우려를 감수할 만큼 크냐는 것이다. 한국은 기축통화국인 미국과 달리 국내 기업이나 개인이 해외로 거액을 송금할 때 감독 당국이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민간에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허용하면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 만약 국내 정세가 불안해지면 과거 외환위기 때 이상의 속도로 자본이 한국을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 주요 은행장은 이날 오후 비공개 간담회에서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둘러싼 의견을 교환했다. 이 총재는 그간 공식 석상에서 “원화 스테이블 코인 발행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은행부터 발행을 허용해 효용성을 확인한 후 (비은행까지) 범위를 넓혀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은에선 통화정책의 유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민간에서 발행하는 원화 스테이블 코인은 사실상 ‘사설 화폐’로, 발행하는 만큼 ‘시뇨리지(화폐 주조 차익)’가 생긴다. 발행사가 고객이 맡긴 현금으로 단기 채권을 산다면 그 수익률만큼 이익이 나는 구조다.

코인 발행사들이 높은 금리를 내세워 원화를 유치한다면, 한은이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낮추더라도 시장에 돈이 돌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만약 특정 발행사 부도로 공포가 생겨 ‘코인런’이 발생한다면, 전통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해 피격 은폐 의혹
    서해 피격 은폐 의혹
  2. 2수원FC 강등 후폭풍
    수원FC 강등 후폭풍
  3. 3김병기 의혹 논란
    김병기 의혹 논란
  4. 4이재명 대통령 생리대 가격 조사
    이재명 대통령 생리대 가격 조사
  5. 5남보라 가족 체육대회
    남보라 가족 체육대회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