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이어 이시바 日총리도 나토 회의 불참

이투데이
원문보기
위성락 안보실장, 李대통령 대신 나토 회의 참석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불참하기로 한 가운데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도 참석을 취소했다.

23일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제반 사정을 고려해 이시바 총리가 24일부터 예정됐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3일간의 네덜란드 방문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TBS방송은 이날 “애초 이시바 총리는 나토 정상회의 참석뿐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도 조율하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동 정세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각국 대응을 살펴본 끝에 불참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오전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트럼프 대통령이 24~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맞춰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과 중국, 러시아에 대응하기 위한 별도의 특별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 등이 불참하기로 하면서 특별 정상회의 개최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호주는 일찌감치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가 불참 의사를 밝힌 상태였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이 대통령을 대신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호주도 앨버니지 총리 대신 리처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NHK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와야 다케시 외무상이 대리 참석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 (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