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여성가족부 16달 공백 끝에 지명된 강선우 장관 후보자

한겨레
원문보기
대통령실은 23일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대통령의 장관급 내각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3일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대통령의 장관급 내각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23일 이재명 정부의 첫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강선우(47)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동·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장에 힘쓴 ‘젊은 정치인’으로 평가된다. 첫 성평등가족부 장관이 될 가능성이 커 이목을 끈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여가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며 “(강선우 후보자는)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장을 위해 활동해온 정책 전문가다. 소통과 경청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 갈등 문제를 해결해나갈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대구 출신인 강 후보자는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인간발달·가족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16년까지 사우스다코타주립대 교수로 근무했다. 민주당 소속으로 21대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됐으며 초선 의원 때 대변인과 원내부대표를 지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며 아동복지법, 장애인복지법, 노인복지법 등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발의 법안을 보면, 주로 아동·노인 학대 예방이나 학대 피해자 보호 강화를 위한 조치를 담았다.



그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 알려져 있다. 한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활동가는 한겨레에 “장애 아동 인권에 관심이 많은 인사라 우리 쪽에선 유명하다.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했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간호법 제정 관련 손팻말을 들고 있다. 강선우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간호법 제정 관련 손팻말을 들고 있다. 강선우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강 후보자는 2022년 메타버스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아동·청소년 대상 성착취를 예방하고 디지털성범죄 수익을 몰수·추징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성폭력처벌법, 청소년성보호법 등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약자 복지에 관련된 활동이 많은 데 반해 여성계와는 별다른 접점이 없어 여성단체들은 강 후보자 지명 소식에 말을 아끼는 모양새다. 여성단체와 여성주의 연구자들은 “성평등 관련 활동 등을 잘 몰라 우리도 찾아보고 있다”며 “국회의원으로 국제 네트워크 경험도 많아 협상력과 정무적 능력에 기대를 건다”고 평가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시절 여가부를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한다고 공약했으며, 국정기획위원회도 이러한 내용을 국정과제로 검토 중이다. 강 후보자가 여가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초대 성평등가족부 장관’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임선희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은 “전 정부에서 1년 이상 공석으로 비워둔 여가부 장관 자리에 드디어 후보자가 지명된 건 긍정적이다. 이 대통령이 약속한 성평등가족부로의 확대·강화를 성평등 관점에서 추진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여가부는 지난해 2월 김현숙 전 여가부 장관이 사임한 후 약 1년 4개월째 장관 공석 상태를 이어오고 있다.



강 후보자는 내정 직후 여가부를 통해 언론에 전한 소감문에서 “더 낮은 곳, 더 어려운 곳, 더 아픈 곳으로 제 몸과 마음이 흐르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있을 국회 인사청문회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실 기자 trans@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5. 5해수부 장관 부산
    해수부 장관 부산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