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네이버웹툰 AI '캐릭터챗', 1억 대화 돌파…10대가 주 이용층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원문보기
네이버웹툰 제공

네이버웹툰 제공



네이버웹툰은 웹툰 캐릭터와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캐릭터챗' 출시 1년 만에 누적 메시지 1억 건, 접속자 350만 명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캐릭터챗'은 '마음의 소리' 조석, '유미의 세포들' 출출이, '가비지타임' 기상호, '작전명 순정' 고은혁, '별이삼샵' 설효림 등 12개 인기 웹툰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캐릭터의 말투와 성격, 작품 설정을 AI가 학습해 사용자와 대화를 이어간다.

초기 4종 캐릭터로 시작해 12종까지 확대된 캐릭터챗은 롤플레잉 모드, 친밀도 기반 대화 모델, 게임적 요소 등 기능 고도화와 함께 충성 이용자층을 확보했다. 유료 메시지 비중은 전체 메시지의 41%(5월 기준)에 달하며, 1인당 결제금액도 초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지난 4월 추가된 '시월드가 내게 집착한다'의 남자 주인공 '테르테오' 챗봇은 유료 메시지 비중이 52%를 기록하며 높은 결제 전환율을 보였다.

네이버웹툰 제공

네이버웹툰 제공



웹툰 IP 소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별이삼샵'의 '설효림' 캐릭터챗을 이용한 독자의 원작 열람 회차 수는 출시 전후 일주일 기준 97% 늘었고, 작품 열람자 수 29%, 결제자 수 22%, 매출은 44% 증가했다. '99강화나무몽둥이'의 '러브' 캐릭터챗 이용자도 유사한 수치를 보였다.

웹툰 앱 활동성도 함께 상승했다. 캐릭터챗 이용자는 두 달간 앱 방문일 수(8%), 열람 작품 수(11%), 신규 열람 작품 수(32%) 등 전 항목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이용자 연령대는 10대가 47.6%로 가장 많았고, 20대를 포함하면 전체의 76%가 저연령층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웹툰 김효정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캐릭터챗은 웹툰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의 새로운 방향"이라며 "음성·비주얼 기반 AI 기술로 경험을 확장하고, 글로벌 서비스 확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타 정유미 결혼
    강타 정유미 결혼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29기 영철 정숙 결혼
    29기 영철 정숙 결혼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김민재 퇴장
    김민재 퇴장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