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美 이란 공격] 한국·대만·일본 등 아시아 증시 약세

연합뉴스 황정우
원문보기
코스피 등 아시아 증시 약세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전 서울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코스피 지수가 표시돼 있다. 2025.6.23 cityboy@yna.co.kr

코스피 등 아시아 증시 약세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전 서울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코스피 지수가 표시돼 있다. 2025.6.23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정우 기자 =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면서 아시아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23일 오전 10시30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장보다 0.72% 내린 3,000.18을 나타내고 있다. 코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90% 하락한 776.51이다.

같은 시간 대만 증시의 자취안지수(TAIEX)는 1.86% 하락하며 상대적으로 크게 내렸다.

일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 역시 전장 대비 0.57% 하락했다.

이에 비해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0.07% 내려 낙폭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홍콩 항셍지수는 0.83%의 낙폭을 보이고 있다.

미국 증시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선물은 0.42%, 나스닥 100 선물은 0.56% 각각 내린 상태다.


미국의 전격적인 이란 공습이 미국 증시 선물에 충격을 주지는 않은 모습이다.

그러나 뉴욕상품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은 2.15% 오른 배럴당 75.43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개장 직후 배럴당 78.40달러까지 치솟았다가 상승 폭을 줄인 흐름이다.

달러화는 소폭 상승했다. 유로화 등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DXY)는 전장 대비 0.15% 오른 99.05를 나타냈다.


반대로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약세다. 금 현물 가격은 0.46% 내린 온스당 3,355달러에 거래 중이다.

코인마켓캡을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1.4% 내린 101,101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한때 10만달러 선이 무너졌다가 회복한 모습이다.

'이란 핵시설 공습' 설명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란 핵시설 공습' 설명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이 이란의 핵시설을 공격해 이스라엘과 이란 간 전쟁에 직접 개입하면서 이란이 세계 주요 원유 수송로이자 병목 지점인 호르무즈 해협 봉쇄에 나설 것이란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란 의회(마즐리스)는 22일 미국의 폭격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의결했다. 다만 해협 봉쇄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최고국가안보회의(SNSC)에 있다.

AT 글로벌 마켓츠의 닉 트위데일 수석 애널리스트는 "주요 테마는 변동성일 것이다. 예컨대 트럼프가 공격이 끝났다고 결정한다면 이러한 움직임이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는 이란에 비해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에 트럼프의 다음 움직임이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앞서 JP모건은 최근 보고서에서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고 충돌이 중동 전역으로 확대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경우 국제 유가가 배럴당 120∼130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예상하기도 했다.

씨티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호르무즈 해협의 어떤 형태의 봉쇄든 급격한 유가 급등을 불러올 수 있다"며 해협 봉쇄 시 브렌트유가 배럴당 90달러 안팎으로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호르무즈 해협 봉쇄 시 이란에 되돌아오는 정치·경제적 타격을 고려할 때 봉쇄가 현실화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제 사회의 이란 원유 수출 제재 속에서 이란의 원유 수출은 거의 대부분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해 중국과 인도로 향하기 때문이다.

jungwo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