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라온시큐어,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구축' 사업 수주

전자신문
원문보기

라온시큐어가 한국조폐공사가 발주한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구축 사업은 장애인들의 복지 접근성과 권익 향상을 위한 사업이다. 기존 플라스틱 형태의 장애인등록증은 복지 서비스 이용 시 항상 지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며, 신원 확인 과정에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심리적 부담도 컸다. 분실·위조로 인한 부정 수급 사례도 꾸준히 발생하면서 장애인등록증은 모바일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돼왔다.

이번 구축 사업에서 라온시큐어는 자사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아이디(ID) 플랫폼 '옴니원 엔터프라이즈'와 모바일 보안 솔루션 일체를 공급한다. 이 플랫폼은 이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및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적용된 바 있으며, 파이도(FIDO) 생체인증, 분산 서버 구조,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신뢰성과 보안성을 검증받았다. 또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ZKP)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민감정보의 노출 없이 필요한 정보만 선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점도 강점이다.

모바일 장애인등록증이 도입되면, 장애인도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원·자격을 증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복지 서비스 이용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온라인 자격확인·감면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복지 인프라 활용도 가능해 사회적 포용성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동시에 위·변조 및 타인 도용을 기술적으로 차단해 부정사용 방지 효과도 기대된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이번 사업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 기술이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직접 기여할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 신원인증 및 자격증명 시장을 선도하며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4. 4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